[코드스테이츠 PMB 10기] 퍼널 AARRR 분석 & 와이어프레임
요즘 자주 들어가 보는 앱 중에서 간편하면서 맛있는 푸드 커머스 앱, 윙잇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사실 처음 상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하게 된 계기는 신규 가입자에게 큰 할인 혜택을 주는 이벤트에 유입되었기 때문이다. 윙잇에서 신규 가입자가 첫 구매 시 단돈 1000원에 오븐구이 치킨, 다이어트 도시락, 갈비탕 간편식 등 인기 상품 중 하나를 선택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커머스 서비스에서 고객 유치 전략으로 신규 가입 고객들에게 파격가의 혜택을 주어 긍정적인 구매 경험을 주고, 상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재구매로 이어지도록 첫 구매 딜 이벤트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처럼 고객이 하나의 서비스에 유입되고 이탈하는 모든 고객의 행동을 추적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퍼널 분석이라고 하며, 퍼널 분석 방법 중 가장 많이 쓰이는 'AARRR' 프레임 워크를 활용해 윙잇의 고객이 서비스에서 활동하고, 단골 고객이 되고, 매출을 내고, 타인에게 추천하는 고객의 전체 여정 중 부족한 단계를 파악하고 새로운 전략을 세워보자.
국내 밀키트 및 간편식 시장은 2587억 원 규모로 전년대비 37.5% 이상 성장했다. 성장의 원인 중 코로나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실내에서 생활하다 보니 외식보다 집에서 식사하는 것을 선호해서라고 할 수 있는데, 코로나 발생 당시와 비교하면 85% 이상 성장했다고 한다.
윙잇도 간편식 시장 성장세에 탑승하여 2021년 기준 연 거래액 200억을 돌파했으며 2022년 1월 한 달 거래액만 30억을 기록했다. 매출의 98%가 자체 플랫폼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소비자 니즈에 맞춰 발 빠르게 새로운 제품들을 더 입점시키고, 합리적인 가격과 퀄리티의 PB상품을 제작하거나 단독 판매를 늘려간다면 윙잇만의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버티컬 간편식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윙잇의 경쟁사들을 크게 3가지로 나눠보았다.
온라인에서 간편식을 구매할 수 있는 곳 중 간편식 버티컬 플랫폼, 종합 대형 커머스, 편의점 제품으로 분류했고 각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를 정리해 보았다.
간편식 버티컬 플랫폼들은 타 플랫폼들에 비해 트렌디하고 다양한 즉석 및 간편 조리 제품, 브랜드를 접할 수 있고, 유명 맛집과 콜라보하여 제품을 선보이기도 한다. 또, 간편식을 찾는 고객들은 빠르고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다 보니 간식, 웰빙, 다이어트 식단 등 비교적 가벼운 음식들을 볼 수 있었다.
윙잇의 고객들은 다음과 같은 여정을 겪게 된다.
구매 니즈를 가지고 다양한 홍보 채널에서 서비스로 유입 (검색, SNS, 블로그 등) ->
앱 다운로드/ 랜딩 페이지 방문 -> 메인 페이지, 상품 카테고리에서 상품 탐색 -> 로그인/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 구매하기-> 구매완료 -> 주문 내역 확인 -> 배송 현황-> 상품 수령
서비스 플로우를 통해 AARRR을 적용해 보고 해당 단계의 주요 지표를 분석해 보았다.
신규 고객들들 어떻게 유입시키는가?
1단계 '획득' 단계는 고객을 어떤 채널을 통해 유입시키고, 고객들이 어떤 방법으로 우리 제품을 어떻게 인지하고 접하게 되는가를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각 채널에서 발생하는 트래픽 수를 보고 주요 트래픽 유입원을 발견하고 해당 채널을 공략해야 한다.
측정 지표: 신규 방문자 수, 신규 방문자 유입 경로, CAC(낮을수록 좋음), CPA 등
1. TV 광고 및 유명 셀럽 광고
윙잇은 배우 천우희님을 광고모델로 TV 광고를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편식 선언'이라는 슬로건은 기존의 간편식, 인스턴트가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고 밀키트, 간편식을 선호하는 젊은 층의 트렌드에 맞춰 바쁜 일상 중 맛있는 음식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의미를 담은 듯하다.
TV 광고 외에도 유튜브 인플루언서들 히밥, 입 짧은 햇님 등 먹방을 주력으로 하는 유튜버들에게 윙잇의 제품들을 협찬하고 실제 요리한 것과 같은 비주얼을 보여주며 간편식도 이렇게 맛있고 다양할 수 있다는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으며, 트렌디하고 눈길을 끄는 미디어 광고는 많은 고객들을 유입시키는 윙잇의 주요 채널 중 하나이다.
2.SNS 마케팅
윙잇의 인스타그램 계정은 활발하게 게시물이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게시물 수는 6224개, 팔로워 수는 약 14만을 보유 중이다. (2022년 5월 기준) 윙잇 블로그에 있는 마케팅 팀장님의 인터뷰에 따르면 자사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관리를 하고 있고, 인스타, 블로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따로 맡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SNS로 유입되는 고객들이 많고 해당 채널의 파급력이 상당히 클 것으로 생각된다.
3. 1만 원 쿠폰 혜택 및 신규 고객 첫 구매 이벤트
실제 윙잇 후기들을 살펴보면 구폰과 첫 구매 이벤트로 유입된 고객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판매 가격이 1만 원 상당의 제품도 첫 구매 시 1000원에 살 수 있다는 것은 소비자에게 굉장히 매력적인 제안이라고 생각한다. 나의 경우도 해당 이벤트가 윙잇에서 결제까지 하게 만들었고, 윙잇의 제품을 경험하고 재방문을 하게 되는 전환율을 높여주는 고객이 된 시초였다.
또한 첫 구매 후에도 지속적으로 1만 원 쿠폰을 발행하여 문자, 카톡, 앱 알림을 통해 3만 원 정도의 구매만 하면 1만 원을 할인받을 수 있는 매우 큰 할인 혜택을 제시하여 재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고객에게 첫 제품 경험을 긍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는가?
2단계 '활성화' 단계에서는 고객이 처음 제품, 서비스를 이용할 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어떻게 Active 하게 이용하는지 고객의 행동을 분석해야 한다. 이 Active의 기준은 사업마다 기준이 다른데, 예를 들면 콘텐츠 서비스인 경우 콘텐츠 조회 수, 커머스 서비스는 구매 상세 페이지 조회 수 등이 될 수 있다.
측정 지표: 웹 사이트 트래픽, 체류 시간, 페이지 뷰, 회원 가입률, 이벤트 참여율, 페이지 조회 수 등
신규 가입 혜택 - 무료 배송 쿠폰, 구매 혜택 쿠폰, 첫 구매 이벤트 진행
1단계에서 언급한 고객 유입 전략과 같지만 고객이 제품을 긍정적이게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구매 혜택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커머스 서비스에서 고객은 제품을 탐색하고 구매할 목적으로 방문하게 되고 해당 서비스에서 구매를 하면 어떠한 이익을 다른 곳 보다 더 얻을 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한다면 재방문을 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가 될 수 있다.
윙잇은 신규 고객들에게 베스트 제품들을 1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첫 구매 이벤트와 무료배송 쿠폰, 결제 할인 등을 제공하고, 재구매 고객에게도 1만 원 할인 쿠폰을 자주 발행하여, 고객이 윙 잇에서 제품을 구매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앱을 다운로드할 때, 웹 페이지, 앱 메인 화면 등 어디에서나 할인 혜택을 홍보하는 배너,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신규 가입 혜택은 고객이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되고, 활성화되는 사례라고 볼 수 있다.
고객의 제품 재사용률은 어떻게 되는가?
3단계 '재방문, 유지' 단계에서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고객이 얼마나 재방문, 재사용을 하는가?를 분석해보면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 또는 성장하고 있는지의 척도가 될 수 있다. 특히 이탈률은 제품이 PMF를 달성하기 위해 제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힌트를 얻기 위한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주의 깊게 봐야 한다.
측정 지표: 이탈률, 구매율, 구매/사용 빈도, 체류시간 등
1. 주기적인 할인 쿠폰 발행, 회원 혜택 운영
나의 사례로 리텐션 전략을 분석해 보자면 윙잇은 거의 매주 할인 쿠폰을 문자, 카카오톡으로 보내준다.
첫 구매 후 꾸준하게 윙잇이 생각나게끔 알림을 보내주고 있다. 이렇게 쿠폰이 있으니 상품을 구경하게
되고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으면 장바구니에 담아 놓게 된다.
너무 알림을 자주 보내도 고객이 이탈할 수 있는 요인이 될 텐데, 새로운 음식이 생각날 때쯤, 마트에서 장을 보고 냉장고가 비워져 갈 때쯤 적절한 기간을 정해서 쿠폰 알림을 보내고 있는 것 같다.
+) 실제로 통계에 따르면 간편식, 밀키트 구매빈도가 일주일에 한 번으로 가장 높았다.
그리고 회원 전용 혜택 소개 페이지에서 윙잇의 회원이 되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볼 수 있다.
회원 가입을 해도 특별히 혜택을 받지 못하는 서비스들도 있는데 이렇게 따로 회원 혜택 페이지를 운영하고 확인시켜주는 것은 회원 유지에 필요한 기능인 것 같다.
2. 고퀄리티의 PB상품 (자체 브랜드 상품)
윙잇은 PB 상품이 타 사들에 비해 매우 경쟁력 있다고 생각하는 고객 중 한 사람으로서, 윙잇을 재방문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고퀄리티의 PB 상품이라고 생각한다. 정확한 수치로는 윙잇의 70만 이상의 회원 중 55% 이상이 재구매 고객이며 인기 상품 중 윙잇이 기획한 상품이 103종에 달한다고 한다.
현재 다양한 PB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각 브랜드마다 아이덴티티가 뚜렷하고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가 분명하다. 그래서 고객들이 더 많이 찾아준다고 생각한다. 또, 실제로 구매해본 상품 중 써드 베이커리의 베이글은 후기가 5000건이 넘었으며, 직접 먹어본 후기를 말해보자면 베이글 전문점 같이 맛있다. :) (홈카페, 홈베이커리를 좋아하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따라서 윙잇의 PB 상품들은 다른 곳에서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윙잇에 재방문하고 재구매하게 된다고 분석해보았다. 리텐션을 분석할 때 유의해야 할 점으로 고객 획득률이 고객 이탈률 보다 커야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고 보는데 해당 자료를 찾을 수 없어 아쉬웠다. 하지만 분명 매출이 상승하고 있고, 상품을 늘리려고 입점 브랜드를 확대하고 있으니 그만큼 고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어떤 상황의 고객이 매출에 많은 기여를 하는가?
4단계 '매출' 단계에서는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만큼 제품이 가치가 있는지 분석하고, 고객이 매출에 더 많은 기여를 하는 지점을 확인해서 구매를 촉진시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측정 지표: 구매 전환율, 매출, 주문 별 객단가, LTV(고객 생애가치), CAC 등
주문 별 객단가를 높이기 위한 상품 추천 및 구매 유도 UX Writing
윙잇에서는 객단가를 높이기 위한 요소를 곳곳에 숨겨놓았다.
먼저 상품 구매 시 40,000원 이상이면 무료배송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배송비를 아까워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공략해 조금 더 구매하도록 유도하여 매출을 높이고자 했다. 해당 상품과 관련된 다른 상품을 추천하여 유사 상품, 다른 고객들이 관심을 가진 상품 페이지로 유도해 추가 구매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그리고 자체 행사 기획전과 5월 같이 기념일이 많은 달에 맞춰 특별 기획전을 진행하여 할인 행사 제품을 홍보하고, 여러 제품을 구매하면 추가 할인을 해주는 패키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메인 화면에서는 고객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센스 있는 카피들로 각 상품들에 의미를 주어 각 카테고리를 구경하는 재미까지 주고 있다.
식욕을 돋우는 영상, 움직이는 이미지를 활용한 상품 소개
다른 서비스들과 차별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상품 소개의 디테일이었다.
맛있어 보이는 제품의 영상과 움직이는 이미지로 생동감과 현실감을 주어 주문해서 맛있게 먹을 수 있겠다는 믿음을 주고 있다. 정적인 이미지로만 나열된 상품 페이지는 제품에 의심을 가지게 하고, 읽는 사람을 피로하게 만든다.
하지만 영상은 바로 구매로 이어지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정보 전달 유형 중 동영상은 이미지보다 움직임, 소리, 시작적 인지가 더 뛰어나며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실제 제품의 분위기를 그대로 전달할 수 있으며 고객이 전달받는 자극과 정보가 더 많은 것이다.
윙잇이 영상으로 상품 소개 페이지를 구성한 것은 매출을 일으키는 중요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B2B 비즈니스로 매출 확대
윙잇은 앱 내에서 상품 판매 매출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제안을 하고 있다.
간편식이라는 특성에 맞춰 대량 구매를 원하는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었고, 간편식 제조 과정에 필요한 사업 제휴나 입점 문의 등 넓은 비즈니스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고객이 스스로 제품을 추천, 공유, 입소문을 내고 있는가?
마지막 단계인 '추천' 단계는 고객이 제품, 서비스에 만족하고 자발적으로 주변, SNS 등에 추천하고 있는지에 집중한다. Referral은 어떤 마케팅, 광고보다 저렴하고 효과가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고객이 스스로 추천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고, Referral에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측정 지표: 좋아요, 댓글, 공유, 바이럴 지표, NPS(고객 추천 지수) 등
블로그, 인스타그램 인증 포스팅
윙잇의 구매 고객들은 자신의 블로그, 인스타그램에 제품 후기를 남겨놓았다.
리서치를 해보면서 본 제품 후기들은 식품이다 보니 제품 개봉 사진, 조리를 완성한 모습이 주로 올라와 있었고, 맛과 가격, 배송에 대한 글이 많았다. 그런데 생각보다 불만 후기가 없어서 놀랐고, 대부분 좋은 후기들을 남겨 놓아서 후기 글이 곧 윙잇의 광고가 되어 주고 있다. 아마도 구매 후기 적립금을 받기 위해 작성한 SNS 후기들인 경우 검수를 통과하기 위해 더 긍정적인 내용을 담기 때문에 더 좋은 후기들만 보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판매 건 수 노출 및 구매 후기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상품의 판매 건 수와 후기가 노출되어 있다. 윙잇 앱 내에서 인기 많은 상품 후기는 몇 만 건이 될 정도로 후기가 많은데, 판매 건 수와 후기를 보면서 다른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고 만족했다는 신뢰를 주면서 구매까지 이어지게 할 수 있는 저비용 고효율의 Referral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윙잇은 리뷰 적립금 제도를 6가지(포토, 글쓰기 별도)로 나누어 각 후기 종류마다 혜택을 차등화시켜 지급하고 있다. 적립금 제도를 통해 고객이 혜택을 받기 위해 스스로 Referral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각 후기 별로 중복 보상이 가능해 몇 배의 바이럴 효과를 낼 수 있다.
위에서 윙잇의 AARRR을 분석하면서 어떤 퍼널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리서치를 하면서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했는데, 윙잇의 AARRR '매출'단계 전환율 상승을 위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솔루션 기능을 만들었다.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별점 리뷰
별점 리뷰는 고객의 만족도를 나타내는 리뷰 방식으로 대부분의 리뷰 시스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반적인 경우 고객이 만족하는 수준이 5점 만점에 4-5점, 정말 실망했다 하면 1-2점 이런 식으로 사회적으로 정해진 보이지 않는 기준이 존재하고 있다. 그런데 어떤 리뷰 기능이든지 별점과 한 줄 후기를 살펴보면 '너무 만족해요' 하면서 1점을 주거나, '믿고 주문했는데 실망이네요'하는 사람이 4점을 주는 경우를 종종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별점은 평가하는 사람에 따라 상대적이고, 매우 주관적이다.
그리고 전체 평가자 수에 비례하여 1명이 5점을 남겨도 전체 평점은 5점이 되고, 여럿이 될 경우 모두가 좋은 평점을 남겨야 한다. 결국 전체 평점이 높으면 주문이 몰리고 평점이 낮으면 구매율이 저조하게 된다.
그래서 서비스 측에서 최대한 고객이 후기 및 별점을 남기도록 리워드를 제공하고, 고객이 자유롭게 평가를 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자율성이 보장되는 만큼 단점이 있다. 리뷰는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허위 리뷰로 일부러 조작해서 높게 만들기도 하고, 배달 앱의 경우 별점을 잘 받기 위해 리뷰 이벤트 상품을 제공하는데 업체에서 제공하는 추가 메뉴로 다시 경쟁하게 되면서 매출 순위가 바뀌기도 한다. 그리고 별점 테러, 악성 리뷰를 일삼는 블랙 컨슈머들 때문에 이를 삭제하거나 필터링하기 위해 서비스 측에서 따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리뷰를 어떻게 노출시키고, 어떤 방식으로 평가하느냐는 매출에도 회사 측에도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현재 윙잇은 상품 상세 페이지 상위에 전체 리뷰 개수를 노출하고 있지만 텍스트 크기가 작아 눈에 잘 띄지 않고, 리뷰 페이지에서는 전체 후기 개수는 크게 보이지만 별점의 전체 평점을 볼 수 없다.
좀 더 다양한 평가 방법과 평가 내용을 보여준다면 고객이 상품 정보를 더 정확하게 알고 구매해서 부정적인 리뷰를 좀 더 줄일 수 있겠다.
+ 추가) 일반 후기에 비해 적은 SNS 후기
위의 별점 리뷰와 관련해서 추가적인 리뷰 기능의 문제점을 꼽으라면 윙잇 앱 내에 있는 일반 상품후기에 비해 SNS 리뷰 개수가 너무 적다는 것이다. 상품 페이지 하단에 SNS 리뷰를 따로 볼 수 있게 되어 있는데 개수가 2-3개 정도밖에 없다면 몇 천건이 넘는 일반 후기 방식 같이 리스트로 보여주기보다 다른 방법을 찾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 인스타그램 후기로 이미지를 전체 화면으로 캡처해서 노출시키는 것 같은데 해당 후기의 다른 사진을 넘겨볼 수가 없고, 캡처 이미지에 나온 내용만으로 상품 후기를 볼 수 있어서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리뷰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리뷰 노출 방법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어떤 재료를 추가하느냐에 따라 맛의 퀄리티가 달라지고, 곧 제품 만족도에 영향을 줌
앱 내의 상품 후기, 블로그 후기를 살펴보면 간편식, 밀 키트를 구매한 후 고객의 기호에 맞게 다른 재료를 추가해서 조리를 하는 경우가 많았다. 다인 가구나 집에서 요리를 자주 해 먹는 경우 부재료들이 준비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직장인, 1인 가구는 미리 준비해놓기 부담스럽다.
오픈 서베이의 식료품 구매 트렌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간편식 구매는 온라인 구매 비중이 많고, 20대와 1인 가구의 이용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밀키트 구매 행태도 간편식과 동일했고, 구매 품목으로는 주로 한식 국/탕/찌개/전골류를 구매하고 있었다.
밀 키트의 경우 부재료까지 포함되어 있고, 진공포장으로 신선도까지 보장되어서 믿고 구매할 수 있고 따로 추가 재료를 구매하지 않아도 되지만, 국/탕/찌개 등 한식 간편식의 경우 맛이 더 풍부해지게 만들 수 있는 재료들을 넣는다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부재료 중 채소, 과일, 정육, 수산 등 신선 식품들은 소비자 입장에서 신선도, 품질에 대해 걱정되는 품목이다. 조금 더 주의를 기울여서 제품의 신선도, 품질이 보장된 제품을 판매하고, 주요 고객층이 원하는 만큼 소량 구매나 음식에 맞는 재료를 패키지로 구매가 가능하다면 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지고, 매출도 상승하게 될 것이다.
주요 고객층인 20대 및 1인 가구 그리고 온라인으로 간편식 구매를 하는 고객층의 Pain Points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만들어보자.
위에서 정의한 문제점의 솔루션을 기획하고, UI 와이어프레임(High-Fi)을 제작했다.
솔루션 기획
리뷰 화면 개선
- 상품 상세 하단에 보였던 판매 건 수를 더 잘 보이도록 상위로 올렸다.
- 리뷰 화면에서는 구매자 전체 만족도, 키워드 평가를 추가했다.
전체 만족도는 별점 평가를 반영해서 전체 구매자수 중 평가한 사람의 별점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잡으면 좋을 것 같다. 왜냐하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만족도를 점수로 정하기 어렵고, 점수도 상대적이라서 아예 낮은 점수를 주면 상품의 리뷰 점수가 깎이게 되기 때문이다. 만족의 기준을 별점 3-5점 정도를 정해 놓고 전체 평점을 내면 높은 만족도 점수가 나올 것이다.
키워드 평가는 사용자가 후기를 남길 때 태그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서비스 측에서 제품 특성이 돋보일 수 있는 키워드를 설정하고, 고객이 선택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더 보여줄 수 있다. 또한 제품 후기를 요약해 주는 기능도 가능해서 후기 전체를 읽지 않아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SNS 후기
- SNS 후기를 어떻게 보여주는 게 좋을지 많은 고민을 했다.
후기를 바로 상품과 연계해서 보여주는 게 맞지만, 블로그, 인스타그램의 후기를 함께 보여줄 수 있는 카테고리가 따로 있다면 SNS 피드처럼 구성하고 해당 게시물을 보면서 판매 링크와 연결시키면 또 다른 매출 발생 경로가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구현이 가능한지는 확실하지 않아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할 것 같다.
(현재 웹 페이지에 인스타그램 게시물의 코드를 임베디드 시켜 보여주는 것은 가능하다. )
맛있는 조합 추천 및 판매
- 상품 상세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릴 때 보이는 '다른 고객이 함께 본 상품' 바로 아래에 배치했다.
- 간편식을 그대로 먹는 것도 좋지만, 양념과 메인 재료가 준비되어 있는 장점을 활용해 다른 재료를 추가해서 다양한 맛으로 즐길 수 있게 '맛있는 조합'기능을 기획했다. 맛있는 조합 레시피를 보여주고 해당 콘텐츠 아래에 부재료를 판매하는 형식으로 구성했고, 상품 상세를 보러 온 고객들이 부재료가 필요할 때 바로 담을 수 있도록 가격을 보여주고, 장바구니 아이콘 기능을 준비하면 더 좋을 것 같다.
- 맛있는 조합은 서비스 측에서 제작한 콘텐츠로 제공하는 것과 고객이 구매 후 조리법을 공유하고 첨가한 재료들을 리스트업 하는 방식으로 생각해보았다. 고객이 레시피를 공유하는 방식은 윙 있을 구매한 사람들의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어서 추후 서비스 발전 방향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윙잇의 AARRR 분석과 매출에 기여할 수 있는 기능을 기획해 보았다.
한 가지 서비스를 이렇게 깊이 공부하면서 기획자의 역량을 넓힐 수 있었으나, 기획에서 끝나지 않고 솔루션 검증까지 해보면 좋겠다.
채널톡의 윙잇 대표님의 인터뷰에 따르면 고객의 VOC를 통해 고객의 말을 듣고 수정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성장을 이루셨다고 한다. 기획자로서 매출, 성과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고객의 말에 집중해서 성장을 이뤄야 한다는 것을 더 느끼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