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느린 기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유 Jan 19. 2022

고독과 고립

나의 두려움, 나의 불안

두려움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앞서 명확하게 용어를 정의하고 싶다. 나는 두려움과 불안을 분리해 인식하고, 이 글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두려움이 아닌 불안이다.

내게 두려움은 공포인데, 이 감각은 특정한 대상을 향한다. 호랑이굴 앞에서 호랑이를 떠올리며 느껴지는 것은 공포이자 두려움이다. 반면에 불안은 대상이 특정되지 않는다. 그래서 쉽게 소거되지 않고, 키에르케고르의 표현을 빌리자면 이는 곧 ‘죽음에 이르는 병’이다.

두려움은 이겨낼 수 있다. 오히려 생각보다 간단하고 쉬울 때도 있다. 하지만 불안을 넘어선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그리고 늘 가장 위험한 곳까지 나를 몰고 간다.


나는 불안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었다. 항상 불안한 상황에 노출되어 있어서 그 상태가 불안인지 모르는 사람. 내게 세상은 애초부터 그냥 그런 모양이었다. 나는 늘 혼자였고 고독했다.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는 이야기가 많았고 쌓이는 비밀만큼 외로웠다.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지는 않았지만 누구에게 말해도 소용이 없었다. 오히려 더 깊은 폭력으로 빠져들 뿐이었다. 지금에 와 생각해보면 나는 무력감, 배신감, 절망 등의 감정을 느끼며 서서히 포기해 나갔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성정이 그런 건지, 스스로를 살리기 위해 그런 건지 희망을 버리지는 못했다. 내 편이 있을 거라는, 누군가 내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고 온전히 받아들여 줄지 모른다는 희망. 그래서 주변 사람에게 집착했다. 성별, 나이, 직업과는 별개로 나는 관계 위에 생을 얹고 싶었다. 그것이 모래 위에 쌓아 올려진 성인 줄 알면서도. 그만큼 혼자 버텼던 그 긴 시간이 너무나 무섭고 고통스러웠던 것 같다.

‘다시 고립될지도 모른다, 혼자 남겨질지도 모른다, 아무도 나를 도와주지 않을지 모른다, 고독하고 외롭게 서서히 죽어갈 것이다.’

고독은 마치 물이 가득 찬 깜깜한 방 안에 갇혀 있는 것과 같았다. 방의 문은 밖으로 나 있고 혼자서는 나갈 수가 없는데 물속에서 숨을 참으며 허우적 대는 나는 소리를 칠 수 없고, 친다고 해도 아무도 듣지 못한다. ‘아, 나는 여기 있는데. 아직 여기 있는데. 다들 어디에 있는 걸까. 나는 벌을 받는 건가.’ 그런 생각을 하면서.


고독과 고립의 시간을 감당하는 동안 단 한 번도 내가 살아있기를 바랐던 적이 없다. 불행히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면 나는 아마 미래로 오지 못할 것이다. 아무것도 몰랐기 때문에, 내 불안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그나마 버텼다. 하지만 이제 나는 알게 되었고 알지 못하던 때로 돌아갈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이제는 계속 질문을 던진다. 이 불안은 나의 정체성인가. 불안이 없으면 나는 내가 아닌 걸까. 여전히 비틀비틀 답을 찾고 있다.


#수치심워크샵 #1주차

https://www.instagram.com/p/CYTdJ5kpyXB/?utm_medium=copy_link


매거진의 이전글 무능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