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춘프카 Jun 26. 2019

내 인생을 하나의 작품으로 본다

어떤 일을 시작할 때,  그걸로  금세 밥을 먹고살 수 있을까,  돈벌이가  될까,  그런  건 별로 신경 쓰지 않아. 언제나  처음에는 ‘좋으니까  한다.  이상  끝!’ 일 뿐이야.  내가  좋아하는 일에 마음껏 몰두하면서 그걸로 먹고살 수 있게 될 때까지 아르바이트든 뭐든 해서 그저 밥만 굶지 않으면 되거든.  

‘당장  돈벌이가 되는 일’의  범위에서만 일을 선택했다가는 범위가 너무 좁아져. 스무 살 때쯤부터 ‘너희는  말만 번드르르한 녀석들이야’라는  주위 어른들의 말씀을 자주 듣게 되지,  근데  그거 당연한 거 아닐까?  처음에는  말만 번드르르할 수밖에 없거든.  결과나  실적은 나중에 따라오는 거야.  우선은  근거도 없는 자신감으로 마구 내달리는 수밖에 없다니까.

나는  전혀 쫄지 않은 척하는 게 특기야(웃음).  어떤  일이든 나름대로 쫄지 않는 놈이 어디 있겠어?  요컨대 쫄더라도 하느냐,  쫄아서  관둬버리느냐,  그  차이가 있을 뿐이야. 나는  내가 만들어가는 거야.  내  어떤 부분을 키워 가느냐에 따라 미래의 나는 변하게 되겠지? ‘나를,  그리고 내 인생을 하나의 작품으로 본다.’  그런 시점이 좋더라.


흔들리고 때론 비틀거렸던 나의 20대. 내 철학과 가치관은 여러 사람, 여행, 그리고 뜨겁게 읽던 책들을 통해 형성되고 성장해왔다. 위태로웠지만 행복했던, 가장 나다운 삶을 꿈꾸고 그려왔던 순간들.  



작가의 이전글 하루키의 격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