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춘프카 Jun 27. 2019

쉬운 글이 두렵다

내가 쓴 글이 처음 신문지면에 기재되던 순간을 기억한다. 감동적이었다. 잊을 수 없는 그때의 떨림. 원고 10매 정도 분량이었는데 신문사에 송고하기까지 꼬박 일주일이 걸렸다. 물론 주제를 정하고 자료와 취재를 하는 것은 별도로, 온전히 글을 쓰는 데만 걸린 시간이었다. 어떤 날은 대낮에 점심도 거르고 글 쓰는데 몰입하기 시작했는데 신기한 경험을 했다. 한참을 들여다보고 수정하기를 반복하다 이 정도면 되겠다 싶어 고개를 들었더니 캄캄한 밤이었다. 시계는 새벽 2시를 가리켰다. 그 순간도 잊을 수 없다. 글을 쓰는데 이렇게까지 몰입할 수 있는 내가 고마웠다. 그날따라 별은 유독 반짝였다. 형편없는 실력을 갖춘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절박한 심정으로 노력하는 게 전부였다. 엉덩이로 글을 썼다. 그리고 신문에 기재된 칼럼은 격려 어린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 사건 이후로도 종종 글을 쓸 때면, 한참 시간이 걸렸고 그 과정은 내게 익숙했다.    


하지만 최근은 정반대의 모습이다. 순간순간 스치는 것이 무엇이라도 있으면 쓰기 바쁘다. 몇 번 읽어보고 맞춤법 검사기를 통해 검열 후 곧장 올린다. 물론 매일 글을 쓰겠다는 목표를 두고 있기에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고민이 많다. 과거와 지금의 업무나 환경적인 요인들이 달라졌다는 핑계는 대고 싶지 않지만. 쉬운 글은 나를 두렵게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책(같은 사람)을 찾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