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즈 May 29. 2022

그녀의 행진

[Hidden Figures]

캐더린은 자신의 일에 몰두해 있다 잠시 일어나 자신의 커피잔에 커피를 따르려 한다. 바로 그 순간, 주위의 사람들은 그녀의 행동을 놀라와하며 바라본다. 그들의 시선이 느껴지자 캐더린은 당혹해한다. 당시 사회에서 유색인종에게 적용되는 법칙을 따르기도 해야 하고, 자신의 업무도 완벽하게 수행해야 한다. 그녀는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할까?

     

캐더린이 동료들과 같은 공간에서 일한다는 것이 그녀에게 유색인종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당시 미국은 우주개발을 두고 러시아와 경쟁선에 있다. 캐더린은 탁월한 수학 귀재여서 NASA 의 우주비행 프로젝트에 선발되어 국가 차원의 프로젝트에 합류하여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업무수행의 흐름은 인종차별규칙으로 원활하게 흐르지 못한다.

      

유색인종이어서 다른 건물에 있는 유색인종 화장실로 달려가야 하고, 중요한 정보를 공유하지 못하며, 공용 커피포트도 사용하지 못한다. 캐더린은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하지만, 삶의 에너지를 발휘하지 못한다. 다른 동료들과 어려움을 공유하기도 하지만, 해결방안은 찾지 못한다. 그녀의 인내심은 한계에 다다르는 듯 하고, 마침내 모든 동료들의 편견어린 시선에, 사회의 그릇된 시선이 잘못된 것이라고 자신의 목소리로 맞선다.

     

그런데, 모든 사람들이 유색인종이라는 이유로 인간에 대한 태도를 잊었던 것은 아니다. 캐더린의 업무수행이 즉각적인 결과로 나타나지 못하자, 프로젝트 감독은 그녀가 겪고 있는 일상의 방해물의 벽을 허물도록 앞장선다. 그런데, 그는 이런 방해물을 전혀 감지하고 못하고 있던 것일까?

     

전체팀들이 직면하고 있던 우주비행 프로젝트의 문제점은 캐더린이 발휘하는 역량으로 차츰 해결되면서 그들의 우주비행 프로젝트은 괄목할 만한 결과를 얻게 된다. 또한 동료들과의 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에서 캐더린은 외면할 수 없는 능력을 발휘하면서 자신의 사회적 위치와 업적과 명예를 거머쥐고 자신의 길을 개척해간다. 캐더린이 보유한 강인한 마음과 결단력있는 결정과 과감한 표현, 깊은 인내와 삶을 성찰하는 모습은 시대를 너머, 정당한 삶의 기준과 비전에 대한 가치가 얼마나 귀중한 것인지를 일깨우는 한편의 서사시를 전해준다.     

매거진의 이전글 유통기한의 역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