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유신 Scott Park Mar 26. 2020

개인과 국가는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는가?

책 "대변동" (재레드 다이아몬드 저)를 읽고

지금 외신에서는 한국이 COVID-19 위기를 맞아 확진자 및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신속히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실행해서 효과적으로 대처한 것이 연일 보도되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 (Drive-through) 등의 혁신적인 검사방법 도입 등을 통해 하루에 최대 15,000 명을 검사할 수 있는 시스템과 확진자의 동선을 파악해서 모바일로 알려주는 프로세스 등이 놀랍다. 또한 코로나 사태 하에서 소위 선진국이라고 하는 나라들에서는 생활필수품에 대해 사재기가 성행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사재기를 볼 수 없고 오히려 자원봉사자들이 생필품을 박스로 포장해서 독거노인 등의 거동이 불편한 분들에게 배달하는 훈훈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나는 해외에 살고 있지만 한국인으로서 뿌듯하고 자랑스럽다.


일전에 빌 게이츠의 추천도서 목록을 접했다. "총, 균, 쇠"로 잘 알려진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의 새 책 "대변동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 책은 위기, 선택, 변화를 통해 달라지는 개인과 국가에 대한 통찰을 다루고 있다. 호주, 일본, 미국에 대한 세 가지 질문에 대해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공유한다. 


1. 호주는 왜 백호주의를 버리게 되었나?  


백호주의란 호주에서 모든 유색인종을 배척하는 정책으로 1901년부터 1973년까지 호주 정부가 일관되게 유지했다. 그러나 백호주의는 2차 세계대전 후에 크게 후퇴하게 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경제적, 정신적, 인구적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경제적 측면: 1950년대 후반부터 영국에 대한 수출입 의존도가 현격히 낮아지고 미국, 일본 나중에는 중국과의 무역규모가 급속도로 확대되었다. 


정신적 측면: 호주 국민들은 자신을 영국의 후손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에서 호주가 영국을 도와 유럽으로 대규모의 군대를 파병했음에도 불구하고, 영국이 싱가포르 해군 기지를 포기함으로써 호주 국민들은 더 이상 영국에 기댈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이전에는 호주인의 조부모 중의 한 명이 영국인이면 자동으로 그에게 영국에서 살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되었으나, 1968년 영국에서 이민법을 개정함으로써 이를 폐기했다. 이를 통해 호주와 영국 간의 연결고리가 끊어졌다.


인구적 측면: 2차 세계대전 동안 일본의 침공을 받은 후 인구를 늘리는 것이 나라를 지킬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이민자를 많이 받아들이려고 했으나 영국 출신 이민 희망자는 많지 않았다. 그래서 그리스, 이탈리아, 동유럽 국가들로부터 이민자를 많이 받게 되었다. 이들은 당연히 영국을 자신의 조상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2. 일본의 메이지유신 성공과 2차 세계대전 패망의 이유는?  


메이지 시대 일본의 목표는 서구의 많은 장점을 채택하되 일본 상황에 적합하도록 수정하고, 전통을 대폭 유지하는 것이었다. 이 시대에 일본의 군사 정복은 대체로 성공적이었다. 매 단계에서 일본과 상대국의 힘에 대한 정직하고 현실적이며 신중하고 정확한 평가와 일본이 현실적으로 해낼 수 있는 수준에 대한 냉정한 자기 평가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군 지휘관들은 대부분 해외 경험이 없는 젊고 성급한 장교들이었다. 한국 및 중국에 대한 침략이 성공하자, 동남아시아 및 미국 등으로 전방위적으로 전선을 확대했다. 그들은 미국인의 심리를 이해하지 못한 채 미국을 싸움에 끼어들지 않는 장사꾼 나라라고 착각했다. 그들에게는 정직하고 현실적이며 신중한 자기 평가에 필요한 역사적 경험과 지식이 부족했던 것이다. 그 결과 2차 세계대전은 일본의 패망으로 치달았다.   


3. 미국이 해결해야 할 과제는?


첫째, 천문학적 단위로 치솟은 선거비용이다. 대부분의 선거 후보자는 거액을 내놓는 소수의 기부자에게 의존하고, 당선 후에는 선거기금을 낸 소수 부자들과 기업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밖에 없다. 이문제는 점점 더 심화되고 있다. 


둘째는 불평등이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불평등한 주요 민주국가이다. 미국인 상위 1%가 벌어들인 소득은 1970년대에 10% 이하였지만, 오늘날에는 25% 이상으로 증가했다. 최고경영자의 평균소득은 1980년에 동일 회사 근로자 평균임금의 40배였는데 이제는 수백 배 까지 치솟았다. 미국에서 빈부 격차가 점점 커지는 이유는 정부 정책과 미국인의 사고방식이 복합된 결과이다. 


셋째, 주 정부가 고등교육에 지원하는 자금은 교도소를 운영하는 비용의 25분의 1에 불과하다. 그 결과 미국은 과학과 테크놀로지 및 고급 노동 인력에 기초한 과거의 경쟁우위를 상실하고 있다. 

          


이 책에는 개인과 국가의 위기 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12가지 요인들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그중에서 특히 필자에게 인상적인 4가지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처음 맞는 새로운 위기상황에서 최종 해결책을 찾아낼 때까지 반복해서 시도한다.

불확실성을 받아들인다.

실패를 용납한다.

탐색을 성급히 포기하지 않는다. 


한국은 위의 4가지 요인들을 잘 적용해서 코로나 19 사태를 잘 극복하고 있는 듯하다. 아직 안심하기는 이르기는 하지만. 다른 나라들도 이 심각한 위기상황을 잘 대처해서 극복하길 기도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 "라틴어 수업"(한동일 저)을 읽고 나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