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8세의 갈망적 사랑, 천일의 앤 그녀를 위한 성 햄튼코트팰리스
런던은 11월쯤 날씨가 쌀쌀해지면 자연사박물관, 런던탑과 같은 주요 관광지에 야외 스케이트장을 설치한다. 한국도 시청사 앞 잔디광장에 스케이트장을 설치하기도 하지만, 천년의 고건물 앞에 아롱아롱 불빛과 함께 타는 스케이트는 몽환적이기까지하다. 먼저, 겨울 런던에 놀러갔다면 가볼 수 있는 인기 관광지 곳곳에 숨어있는 스케이트장을 알아보자.
VISIT LONDON 사이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런던 스케이트장 BEST4
비지트런던에서는 런던 스케이트장 BEST4로 햄튼코트팰리스를 가장 먼저 소개하고 있고, 그리니치 근처 퀸즈하우스, 파리의 신도시섬 라데팡스처럼 세계적인 도시재생이 이루어진 런던의 도시섬 카나리워프, 북런던에 위치한 알렉산드라 팰리스를 소개하고 있다.
SECRET LONDON 사이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마법같은 스케이트장 TOP9
시크릿런던에서는 좀 더 주요 관광지 안에 운영되는 스케이트장을 소개하고 있는데, 자연사박물관, 런던탑, 하이드파크 그리고 물론 햄튼코트팰리스도 포함된다. 모든 스케이트장에서는 스케이트를 대여할 수 있다.
비지트런던 베스트4의 네 곳보다는 시크릿런던에서 소개하고 있는 아이스링크들이 더 낭만적이다. 자연사박물관에 갔다가 우연히 발견했던 아이스링크는 환상 그 자체였다. 뒤늦게 알고 티켓을 끊기에는 이미 만원이었다. 게다 티켓 가격도 너무 비쌌다. 피크타임에는 17파운드라니, 인당 2만5천원 정도이고 4인가족이면 가족할인을 받을 때 7만원 정도가 된다. 티켓을 예약할 때 미리 카페에서 와인이 포함된 저녁 식사도 예약할 수 있다.
하지만, 헨리 8세의 격동의 역사 한 자락 속에서 스케이트를 타보는 것이 어떨까?!
서남부 런던에 위치한 햄튼코트팰리스는 햄튼코트역에서 도보 10분이다. 1515년 주교인 토마스의 성에서 시작하지만, 아름다웠던 성은 이혼하고 천일의 앤과 결혼하기 위해 로마 교회에서 독립하고 영국국교회를 세웠다고 하는 헨리 8세의 손에 넘어간다. 꼭 로마교회에서 독립한 것이 단지 격정적 사랑을 위해서였는지는 의문이다. 6명의 아내를 두었던 헨리 8세는 6명의 아내보다 햄튼코트팰리스를 꾸준하게 사랑했던 것이 틀림없다. 6명의 아내가 바뀔 때마다 늘 햄튼코트팰리스로 데리고 왔다고 한다. 볼린가의 야심가 앤 볼린은 헨리 8세의 형이 남긴 형수이자 스페인의 공주 캐서린과의 지루한 결혼에 이혼이라는 그 시대 파격을 이끌어낸 햄튼코트팰리스의 첫 주인이다. 초기 튜도왕조 헨리 8세는 캐서린과 이혼하기 위해 로마교회로부터 독립을 하고 영국 국교회로 서며, 많은 구공신들을 참하고 중앙집권을 이루어냈다. 토마스 주교에게서 빼앗은 햄튼코트팰리스는 천일 간의 여왕 직위를 끝으로 런던탑에서 참수형으로 사라져간 앤 볼린에 대한 헨리 8세의 헌정과 같았지만, 사랑은 짧았고 현실은 매서웠다. 하지만, 앤 볼린이 낳은 딸이 우리가 알고 있는 영국의 제1의 태평성대를 만들어낸, 국가와 결혼한 여왕, 엘리자베스 1세였다. 자신이 낳은 아이가 서자가 아니도록 하려고, 캐서린과의 이혼 그리고 영국국교회를 세우게 했던 앤 볼린의 꿈은 이루어진걸까?
궁 관람 후 마지막 코스로 눈앞에 정원이 열리는 순간, 앨리스의 이상한 나라에 들어와있는 듯한 햄튼코트 팰리스 관람도 추천한다. 스케이트를 타기 전에! 튜도시대 키친과 다이닝룸에서의 식사는 시간 여행을 위한 필수 선택!
Skate back in the history - 이제 스케이트를 타러 가볼까?!
“헨리8세와 6명의 왕비, 그 가쉽이 있었던 성이 스케이트를 타고 있는 지금 내 등뒤에 서 있는 성이란 말이지?” 이런 역사적 장소 앞에서 음악과 함께 스케이트를 타고 카페테리아에서 먹고 마신다는 건 참 천연덕스럽다 싶은 재미가 있다. 햄튼코트팰리스 스케이트장은 자연사박물관만큼 붐비지 않아서 현장 구매도 가능하다.
스케이트를 잘 타지 못하는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가면 어른들은 즐긴다기 보다는 노동에 가깝기 마련이다. 하지만, 영국에는 펭귄이 있다! Children Skate Aid라고 불뤼는 잡고 탈 수 있는 기구인데, 처음 타는 아이들도 이 펭귄에 의지하면 어른의 손을 떠날 수 있다.
Arena라는 곳이 겨울 한철 운영하는 스케이트장 시설에는 스케이트 대여, 물품보관소 그리고 카페테리아를 운영하고 있다.
햄튼코트팰리스를 바라보고 있는 카페에서는 성을 배경으로 스케이트를 타는 사람들과 해질녘 몽환을 더해주는 불빛이 점등되는 것을 바라보며 몸을 녹일 수 있다.
@표지사진 출처. 햄튼코트팰리스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