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cribblie Jan 30. 2021

영국에서 아이와 택시탈 때 카시트 없으면 불법인가요?

영국 맘 카페에 카시트는 몇 살부터 안 할 수 있는지, 부스터 시트만 해도 되는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었다. GOV 영국 중앙 정부 사이트에 게시된 법정 사항을 알아보자.


카시트는 몇 살까지?


 기본적으로 만 12세나 키가 135cm가 될 때까지 카시트나 부스터 시트를 이용해야 하는 것이 법적 의무사항이다. 카시트 사용 기준을 키에 근거한 기준과 몸무게에 근거한 기준으로 나뉘는데, 15개월이 넘기 전에는 뒤보기로 카시트를 설치해야만 한다. 몸무게를 기준으로 한 경우에는 13킬로까지는 뒤보기 방식으로 카시트를 설치해야 한다. 9킬로가 넘어야 앞보기 방식으로 설치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등판 없이 좌석만 있는 부스터 시트가 병기된 것이 15킬로 이상이므로 그 이하에서는 뒤판이 있는 카시트를 써야 한다고 이해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차의 상태 등에 따른 카시트 관련 사항이 나와 있기도 하다. GOV 사이트를 참고해 보자.

몸무게 베이스의 카시트 기준


택시를 탈 때 카시트가 없으면 어쩌죠?


 융통성 있는 영국 법에는 불가피 카시트 없이 아이를 태울 수 있는 경우를 나열하고 있다. 택시기사가 카시트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버스나 밴, 예상치 못하게 짧은 거리의 차를 타게 된 경우나 응급상황, 차에 카시트 놓을 자리가 없을 때!

 정말 융통성이 철철 흘러 넘쳐 보이는데, 또 영국인들이 불가피하다 unexpected journey는 어디까지 해당될 수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고 영국 부모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그리고 차에 카시트를 놓을 수 없다는 것도 최소 2개는 놓고 3번째 카시트에 대해 허용적으로 앞자리에 어른 안전벨트를 하고 앉을 수 있다. 하지만 아 모든 경우에도 만 3세는 넘어야 가능하다는 것은 주의하자!

카시트 놓을 자리가 없는 경우의 규정


 2년을 살면서 음주단속과 함께 카시트 단속은 물론 무언가 검문하는 경찰 자체를 만난 일이 없긴 하지만, 만약 걸리면 60파운드에 벌점 3점을 받게 된다 하니 카시트를 잘 챙기자!



 지금까지 ‘어서 와, 영국은 처음이지? 차 구하기 5편을 모두 실천했다면, 여러분이 자랑스런 중고차를 몰고 나간다고 해도 무법자는 아니다. 이젠 용기 내어 길거리를 나아가기만 하면 된다! 다음엔 ‘영국 운전에 대한 느낌적 느낌!’을 키울 수 있는 운전에 대한 경험적 이야기와 기초적인 교통 규율에 대해 알아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영국에서 운전하기 전에 '무적의 P'를 붙여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