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호사K Oct 21. 2023

언제까지 나만 하죠?

어떤 수술 경험의 빈익빈 부익부


방광암이나 여러 암의 전이로 인해 방광을 절제해서 떼어내고 소장을 이용해 요루(소변 주머니)를 만들어 요관을 심고 배 밖으로 빼내는 수술이 있다. 그런데 이브닝 근무를 하다보면, 협진 수술로 잡힌 이 수술에 참 자주 들어간다. 출근해서 이 수술이 있다 싶으면, 우리 과 수술 끝나고 여기 소독간호사나 순회간호사 가겠다는 예측이 될 정도다.


인력 배정할 때 같은 과를 돌았던 윗 선생님들은 수술이 많은 과에 가셔서 그 방에서 나오지 못하시고, 나와 같은 연차의 동기는 해본 적이 없다고 해서 아예 소독간호사를 안 한다. 그 과의 신규 간호사는 아직 개복수술에 익숙하지 않아 고려 대상도 되지 않는 듯하다. 그래서 수술과 소독간호사 경험에 있어서 빈익빈 부익부가 계속해서 발생한다. 그러니 나는 더 익숙해지고, 진료과의 성향과 디테일을 맞춰갈 수 있긴 한데 가끔은 정말 지친다.


예전에 선임 선생님께서 “언제까지 내가 하는 거야. 이제는 네가 얼른 커서 해야지!”하며 타박 아닌 푸념을 하셨는데 딱 그 마음이다. 왜냐하면 이브닝 근무 중에는 차지선생님이나 고연차 선생님이 적어서 그 과의 수술과 응급 상황 대처, 오더, 원무전송을 스스로 책임지고 해야 하기에 지원이 원활한 사람으로 인력 배정을 하게 된다. 할 줄 아는 사람을 시켜야 사건 사고의 가능성도 최소화되고, 기구 관리와 인계에도 크게 문제가 없고, 응급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바로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나도 선생님들의 가르침 아래 성장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할 줄 알기에 내가 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다른 사람이 학습할 기회를 빼앗는 건 아닐까.’하는 마음마저 들었다. 너무 당연히 내가 할 거라고 생각하니, 다른 사람들이 공부도 안 하고 준비도 안 하는 게 보여서 속이 상했던 지도 모른다. 체력적으로 지쳐있었던 지도. 


우스갯소리로 어떤 수술 혹은 어떤 교수님의 수술에 자주 배정받으면 수술실 간호사들은 자기를 “00 전문간호사 잖아요~”라고 이야기한다. 보통은 디테일이 많고 남들과 다른 까다로운 교수님이거나 난이도가 있는 수술이기에 계속 같은 인력배정을 하는 것이라, 모두가 그 전문간호사에서 탈피하고 싶어할 뿐. 이 시간도 지나갈 거라는 걸 안다. 내가 다른 듀티로 일하고 있으면, 결국에는 다른 누군가 부딪혀 가면서 수술을 하겠지. 내가 그랬듯이 공부하고 물어보고 깨지며 익히고 배우겠지. 이게 연차 별로 반복되는 수술실 간호사의 생리 중 하나인 가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응급 상황에서 생명을 붙들기 위해 우리가 하는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