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새하얗고 밝은 인상을 위한 치아미백 TIP 5

치아미백 민간요법, 믿어도 될까요?

by 김흥식

치아는 생각보다 첫인상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말할 때, 웃을 때 가장 먼저 보이기 때문이죠. 치아가 거무튀튀하거나 누렇다면 첫인상을 해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너무 강박적으로 치아를 하얗게 미백할 필요는 없어요. 치아는 꾸준히 사용하는 인체의 한 부위여서 원래 약간 노란 것이 정상입니다. 그래도 혹시나 너무 누렇거나 검은 치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아래 방법을 하나씩 실천해보세요.



1.치실 사용 생활화 하기


00-4.png

치과의사인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바로 치실을 사용하는 거예요. 이에는 일종의 세균막(세균)인 치석이 쌓이는데, 치석이 많이 쌓일수록 치아 색상도 정상적이지 않게 변할 수 있어요. 치아 사이에 얼룩이 있는 부분이 있다면 치실 사용을 가장 먼저 해보세요. 또 치실을 사용하면 치아 사이에 있는 음식물 찌꺼기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2.커피섭취횟수 줄이기

00-3.png

얼마 전에 커피 마시면 안 되는 시간이 방송에 나와 화제가 되었죠? 커피는 호르몬 조절에도 안 좋을 수 있지만 치아에도 착색이 되어 미관을 해칩니다. 회사, 학교에서 자주 마시는 커피를 최대한 줄여보세요.

저도 커피를 많이 마시지만 커피를 빠르게 마시고 물이나 구강청결제로 입을 바로 헹구고 있습니다.




3.베이킹소다

00-2.png

베이킹소다는 빨래할 때도 옷을 하얗게 만들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데요. 치아에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착색제를 분해하는 말산 성분이 있기 때문에 누렇거나 검은 치아를 벗어나는데 효과적입니다. 부드러운 칫솔에 베이킹소다를 발라 치아 아래 위로 한번씩만 칫솔질 해준 뒤, 입을 헹궈주세요.

*너무 오랜시간 베이킹소다로 양치를 하면 치아가 닳을 수 있습니다.




4.허브티 마시기

00-1.png

허브는 종류마다 다른 효과가 있죠. 현대의학이 발전하기 이전에는 허브를 자연 치료제로 많이 활용하였는데요. 페퍼민트, 스피아민트 등은 치아 미백에도 상당히 효과가 있습니다. 또, 구취 제거 효과도 있으니 커피보다는 허브티를 한 번씩 마셔주세요.




5.치아 검진

00-5.png

제가 치과의사여서 항상 치아 검진을 추천 드리는 것 같지만 (맞습니다) 검은 치아는 충치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또, 스케일링을 받으면 입안 노폐물을 제거해 누런치아를 가지신분들도 미백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6개월~1년마다 한 번씩은 꼭 치아 검진 받아주세요.






다른 방법으로 오일 풀링을 한다든가, 레몬즙을 입에 물고 있는 등의 방법이 있지만, 아직 학계에서 정확히 검토된 바가 없고 과학적으로 근거가 부족하니 보조적인 방법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에스다인치과 강성용이었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