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신경치료 후 통증 원인은?

신경치료 통증 완화법도 함께 알아봐요

by 김흥식


‘이가 너무 상해서 신경치료를 해야 한다’고 들으면 무척이나 당황스럽습니다.

신경치료의 악명(?)을 주변 사람들께 많이 들었기 때문일 텐데요.


에스다인_이미지포맷01.png


신경치료는


충치가 깊어져 치아 내부에 있는 신경까지 감염되었을 때, 세균 감염에 의해 죽은 치수 조직을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이 과정에서 치아 내부의 신경조직까지 구멍을 뚫고, 신경관을 찾아 기계적, 화학적으로 제거하고 밀봉을 하는데요. 당연히 아플 수밖에 없지만, 치아를 살리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치료입니다.




☆ 잠깐! 신경치료 통증 완화법


3일 이내/ 진통제를 꼭 섭취하기, 병원에서 소독 치료하기

3일 이후/얼음찜질, 양치할 때 소금물로 가글



에스다인_이미지포맷.png

하지만 이렇게 힘든 신경치료를 꾹 참고 버티신 분들께 또 다른 시련이 찾아옵니다. 바로 신경치료 후 통증!


신경치료 2~3주 이내에 나타나는 욱신거리거나 시큰거림은 정상이지만, 이후에 나타나는 통증은 문제가 되죠.


오늘은 신경치료 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신경치료가 잘못됐을 때

03.png

치아 내부의 신경은 사람마다, 치아마다 모두 다르게 생겼습니다. 그래서 엑스레이, CT를 통해 신경을 파악하고 그 내부의 죽은 신경을 제거하는데요.


이 죽은 신경이 완전히 제거되어야만 통증이 사라집니다. 혹시라도 치료 과정에서 미세한 신경을 놓치거나 신경관이 심하게 구부러져 있는 경우에는 신경관이 제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신경이 계속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2. 잇몸 염증이 있을 때

04.png

치아 신경까지 충치가 생겼다면 잇몸에도 감염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경 치료를 받을 때 잇몸 염증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라면, 신경치료를 잘 해도 잇몸 염증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잇몸 염증에 의해 치아가 다시 세균에 노출될 수도 있고, 잇몸 내부의 염증이 넓게 퍼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흔들리는 증상까지 동반하죠.





3. 치아 크랙이 생겼을 때

에스다인_이미지포맷02.png

치아는 신경 치료 이후에도 약해질 수 있습니다. 치아 신경관을 모두 들어낸 후 치아를 한 번 덮어 씌우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치아가 약해지기 때문에 치아 크랙도 생길 수 있습니다.


푸석해진 치아를 더 이상 잡아주지 못하고, 치아가 깨져버리는 현상입니다.






지금까지 신경치료 후 통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유가 어찌 됐든 간에,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이 나타난다면 치료를 받은 의사 선생님께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한 달 이후에도 꾸준히 나타나는 신경치료는 ‘다시 한번 치료를 받아야 할까?’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천아무적치아 만드는 양치질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