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부작용 걱정된다면
치아가 가지런하게 자리 잡은 완성된 모습만을 상상하고 기대했던 분이라면 치아교정 중에 일어나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 뭐가 잘못됐나 싶어 걱정하고 당황하기 일쑤입니다.
어금니를 덮은 잇몸이 부풀거나 출혈이 되는 등 잇몸질환이 발생해 치아교정 치료에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치아교정하면 잇몸이 상하는 것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건강했던 잇몸이 단순히 치아교정만으로
상하거나 망가질 수 있을까요?
오히려 치아교정은 부정교합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잇몸질환을 예방해 구강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잇몸질환의 원인은 짐작하듯이 잘못된 양치질, 치석, 부정교합 등입니다. 음식물이 잘 제거되지 않아 세균이 증식하고 치태가 쌓이면서 염증이 생기고 잇몸이 붓게 되는 것이죠.
치아교정을 시작하면서 나타나는 잇몸 증식이나 비대는 이렇게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치아교정기를 착용하면서 꼼꼼한 칫솔질이 이뤄지지 않아 나타납니다.
혹은 교정 전에 치석 등 잇몸상태를 꼼꼼히 점검, 치료하지 않고 치아교정을 진행한 경우에도 잇몸이 내려앉거나 잇몸뼈까지 상하는 잇몸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죠.
치아교정 중 잇몸질환 예방을 위해선
- 식사 후 꼼꼼한 칫솔질로 교정기 사이와 치아 사이에 끼인 음식물 꼼꼼하게 제거
☞ 교정전용 칫솔이나 워터픽 등의 구강위생용품 사용, 치실, 치간칫솔 적극적으로 활용
- 정기적인 치과검진
- 치아교정 전 잇몸 체크 후 치석제거
등으로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부정교합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잇몸질환 예방을 위해선 치아교정이 해결책일 수 있습니다.
치열이 가지런하지 못하면 음식물이 잘 끼고 양치질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치석이나 치태가 잘 형성되는 등 치아 구석구석을 관리하기가 어려운데 이로 인해 잇몸 염증, 더 나아가 잇몸뼈 소실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돌출된 치아로 음식물을 씹게 되면 특정 치아에 무리한 압력을 가해 잇몸이 가라앉는 등의 손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인의 경우 잇몸 퇴축 등으로 치열이 비뚤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태에선 풍치와 같은 잇몸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증가하는 만큼 치아교정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전체 치아교정이 아닌 치아 중 일부만 교정치료도 가능해 기간 단축은 물론 적은 비용으로 치아 건강을 챙길 수 있어요.
치아교정 기간에는 치아 위생관리가 아무래도 힘든 편입니다.
하지만 이 기간 동안 치아교정 양치법을 잘 익혀 꼼꼼하게 닦는 것이 습관화되면 큰 불편함이나 부작용 없이 건강하게 치료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알고 보면 잇몸건강에 더 도움이 되는 치아교정, 치아 관리가 어려운 분들이라면 자신에 맞는 최적의 치아교정 방법을 찾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