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Mar 13. 2019

치아교정하면 잇몸 상한다?

치아교정 부작용 걱정된다면

치아가 가지런하게 자리 잡은 완성된 모습만을 상상하고 기대했던 분이라면 치아교정 중에 일어나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 뭐가 잘못됐나 싶어 걱정하고 당황하기 일쑤입니다.   


어금니를 덮은 잇몸이 부풀거나 출혈이 되는 등 잇몸질환이 발생해 치아교정 치료에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치아교정하면 잇몸이 상하는 것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건강했던 잇몸이 단순히 치아교정만으로
상하거나 망가질 수 있을까요?


오히려 치아교정은 부정교합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잇몸질환을 예방해 구강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잇몸질환 원인부터 살펴야_ 부정교합, 잘못된 양치질 습관, 치석

잇몸질환의 원인은 짐작하듯이 잘못된 양치질, 치석, 부정교합 등입니다. 음식물이 잘 제거되지 않아 세균이 증식하고 치태가 쌓이면서 염증이 생기고 잇몸이 붓게 되는 것이죠. 


치아교정을 시작하면서 나타나는 잇몸 증식이나 비대는 이렇게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치아교정기를 착용하면서 꼼꼼한 칫솔질이 이뤄지지 않아 나타납니다.


혹은 교정 전에 치석 등 잇몸상태를 꼼꼼히 점검, 치료하지 않고 치아교정을 진행한 경우에도 잇몸이 내려앉거나 잇몸뼈까지 상하는 잇몸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죠.


치아교정 중 잇몸질환 예방을 위해선

- 식사 후 꼼꼼한 칫솔질로 교정기 사이와 치아 사이에 끼인 음식물 꼼꼼하게 제거

☞ 교정전용 칫솔이나 워터픽 등의 구강위생용품 사용, 치실, 치간칫솔 적극적으로 활용 
- 정기적인 치과검진
- 치아교정 전 잇몸 체크 후 치석제거


등으로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 비뚤어진 치아교정_ 풍치 등 잇몸질환 발생 확률 낮춰



부정교합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잇몸질환 예방을 위해선 치아교정이 해결책일 수 있습니다. 


치열이 가지런하지 못하면 음식물이 잘 끼고 양치질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치석이나 치태가 잘 형성되는 등 치아 구석구석을 관리하기가 어려운데 이로 인해 잇몸 염증, 더 나아가 잇몸뼈 소실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돌출된 치아로 음식물을 씹게 되면 특정 치아에 무리한 압력을 가해 잇몸이 가라앉는 등의 손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인의 경우 잇몸 퇴축 등으로 치열이 비뚤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태에선 풍치와 같은 잇몸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증가하는 만큼 치아교정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전체 치아교정이 아닌 치아 중 일부만 교정치료도 가능해 기간 단축은 물론 적은 비용으로 치아 건강을 챙길 수 있어요. 



치아교정 기간에는 치아 위생관리가 아무래도 힘든 편입니다. 


하지만 이 기간 동안 치아교정 양치법을 잘 익혀 꼼꼼하게 닦는 것이 습관화되면 큰 불편함이나 부작용 없이 건강하게 치료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알고 보면 잇몸건강에 더 도움이 되는 치아교정, 치아 관리가 어려운 분들이라면 자신에 맞는 최적의 치아교정 방법을 찾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입냄새 때문에 먹는 민트 사탕, 치아에 좋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