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후엔 조금만 참아 주세요!
‘식물’, ‘심는다’는 Plant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임플란트는 인체 내에 무언가를 심은 행위나 심은 물질을 뜻합니다.
임플란트의 역사는 19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스웨덴의 한 대학 연구소에서 뼈 치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던 중 토끼 뼈에 티타늄 금속관을 삽입했는데 마치 원래 하나였던 것처럼 뼈와 티타늄이 완벽하게 붙은 것이 임플란트의 시작이었다고 하죠.
상실한 치아를 대신하면서 삶의 질도 달라지게 만든 임플란트의 발명은 정말 혁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시술경험이 많은 의사가 임플란트 수술을 잘했다고 해도 관리가 소홀하다면 부작용이 뒤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임플란트 후 주의사항으로 가장 강조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흡연, 음주입니다.
임플란트와 이식된 뼈나 잇몸이 시술 부위에 잘 생착하려면 혈액공급이 중요합니다. 혈액을 통해 뼈 재생에 필요한 세포와 영양분, 섬유질을 공급받는데 담배를 피우면 모세혈관 수축으로 허혈성 상태가 되기 쉽고 지속될 경우 이식된 잇몸이나 뼈가 괴사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임플란트 성공률이 10% 이상 낮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 몸은 염증반응을 거쳐 치유가 이뤄지는데 술은 이런 염증 과정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알코올 성분이 혈압을 상승시켜 시술 부위를 붓게 만드는 것은 물론 술 분해과정 중 발생하는 부산물이 몸의 항염증 작용을 방해해 염증 상태를 지속시킵니다. 결국 수술 부위에 고름이 차 이식재가 녹는 등 임플란트의 생착을 어렵게 만들죠.
스스로의 발등을 찍는 일은 없도록 임플란트 시술 후 적어도 1주일 정도는 음주나 흡연은 절대 삼가야 하는데요, 가능하다면 흡연은 최소 2주~2달까지는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수술 당일 입에 물고 있는 거즈는 2시간 이후에 제거, 피와 침은 뱉지 말고 그대로 삼킵니다.
2) 빨대를 사용해 음료수를 먹지 않도록 합니다.
3) 수술 당일 식사는 차가운 음식이나 가벼운 유동식으로, 혀나 볼을 물지 않도록 부분마취가 풀린 후에 하세요. 이후에도 잇몸뼈가 임플란트와 붙게 되는 3~4주 동안에는 가능한 부드러운 음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3일 정도는 수술한 부위가 닿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칫솔질을 하고 식사 후에는 처방된 구강 양치 용액으로 1일 3~4회, 1분 정도 가글 하는 방식으로 입안을 헹궈주세요.
5) 수술 후 48시간 동안은 10분 사용 후 5분 휴식과 같은 방법으로 얼음찜질을 해주면 통증과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 좋습니다.
6) 수술 당일 샤워 정도는 가능하지만 뜨거운 탕에서의 목욕이나 찜질, 사우나, 격렬한 운동 등은 2주 정도 자제합니다.
7) 2주간 금주, 금연 실천은 꼭 해야 합니다.
8) 처방받은 약은 통증 해소뿐만 아니라 세균 감염을 막는 항생제이므로 통증이 없더라도 다 복용해야 합니다.
9) 실밥은 1~2주 후에 풀게 되는데 수술 부위에 자극이 가지 않게, 특히 혀나 손으로 건드리지 않도록 합니다.
시간이 지났는데도 출혈이 계속되거나 심한 통증이 있다면 반드시 수술한 병원에 문의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한 실천사항,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