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May 28. 2019

돌출입교정 꼭 해야 할까?

돌출입 원인과 교정 방법




돌출입이란 옆에서 보았을 때 코끝과 턱 끝을 연결한 선에 비해 입이 앞으로 튀어나온 상태를 말합니다.  


앞니만 돌출되었거나 앞니와 잇몸이 함께 돌출된 경우 등 돌출입 양상은 조금씩 다른데요. 이로 인해 입술도 두툼하게 나오게 되면서 웃을 때 잇몸이 드러나 보이고 입을 다물고 있으면 어딘지 모르게 퉁명스럽고 뾰로통해 보여 화가 난 듯한 인상을 주기도 하죠. 


발음이나 발성의 문제, 저작기능의 문제 등을 동반하는 부정교합이 심한 돌출입이라면 교정이 반드시 필요하며 간혹 심미적인 이유로도 돌출입 교정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돌출입은 증상의 정도와 시기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자신의 돌출입 원인부터 꼼꼼하게 진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돌출입 유형은 크게 2가지로, 

- 치아 돌출형: 잇몸뼈에 문제없이 앞쪽 치아만 튀어나온 경우 

- 치아+잇몸뼈 돌출형: 치아를 담고 있는 잇몸뼈와 치아 모두 튀어나온 경우 

등이 있습니다.


치아 돌출형은 치아만의 문제이기에 치아교정만으로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좁은 V자형 악궁을 가지고 있는 경우로 작은 어금니 발치를 통해 치아가 가지런히 배열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 후 앞니를 뒤로 보내는 치아교정을 하게 됩니다.  


또 다른 유형의 돌출입은 잇몸과 치아가 같이 돌출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 앞니의 각도가 뻐드러지기 보다 정상 각도인 경우가 많아 발치 교정의 경우 앞니 각도가 잘 유지되도록 신경 써서 발치 공간을 폐쇄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적극적으로는 수술을 통해 튀어나온 잇몸뼈의 위치를 바꾸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한편, 돌출입 교정은 단순히 돌출된 입만 들여보내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면서 전체 윤곽선을 살려 얼굴의 균형을 맞춰야 하는 등 일반적인 치아교정에 비해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즉 같은 원인의 돌출입이라고 해도 환자의 구강 및 잇몸 상태, 치아배열 상태 등에 따라서 치료계획에는 조금씩 차이가 난다는 것이죠. 


단순히 치아배열만 하는 교정에 비해 돌출입 교정은 심미적인 부분에서 개선이 크므로 환자분의 만족도가 큰 편입니다. 자신의 구강 및 치열, 안모 상태를 잘 확인하고 본인에게 잘 맞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