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통이 심할때는 이렇게
피곤하거나 몸이 아플 때 잇몸이 가장 먼저 부어오르는 분들이 계시죠. 처음에는 조금씩 욱신거리는 통증으로 시작하다가 나중에는 머리까지 띵해지는 통증으로 발전합니다. 특히 밤에 치통이 생기면 지옥이죠.
통증 때문에 잠이 자꾸 깨고, 진통제를 먹어도 심해지는 치통에 한 숨 제대로 자지 못하는 나날들이 이어집니다. 매일 밤을 이렇게 보내고 있다면 주목하세요. 오늘은 잇몸이 붓고 아플때 응급처치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음식물을 씹는 치아의 표면과 이 앞, 뒤, 혀 부분을 모두 닦아줘야 합니다. 저녁을 거하게 드셨을 때는 큰 고기와 같은 것들이 치아 사이에 끼여 잇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치간칫솔, 치실 등을 이용하여 꼼꼼하게 양치해주세요. 자극이 심한 곳은 칫솔로 박박 문대기보다는 살살 돌려가며 양치해주세요.
소금물 용액은 목감기, 입안에 있는 상처, 구강 내부의 오염물질을 제거해주는 소독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치과에서 사용하는 소독용액도 소금물과 거의 유사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러니 잇몸이 붓고 아플 때 소금물로 여러 번 가글 해주세요. 따뜻한 물 한 컵에 조미가 되지 않는 소금 1 티스푼을 녹이면 됩니다.
온찜질팩, 냉찜질팩을 해주시면 잇몸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온찜질팩은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냉찜질팩은 부기를 가라앉히는데 탁월합니다. 따뜻한 물을 수건에 적신 뒤, 입 주변에 대고 있거나 적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돌리고 식힌 뒤 사용하시면 됩니다. 화상에 유의하세요.
잇몸이 붓고 아플 때는 잇몸을 최대한 쉬게 해줘야 합니다. 음주, 흡연을 모두 피해 주시고 너무 뜨겁거나 매운 음식은 잇몸을 더욱 상하게 할 수 있으니 자제해주시면 좋습니다. 구강에 세균을 없애기 위해 일시적으로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침 분비량이 줄어들어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일시적인 통증을 가라앉히는 방법으로는 잇몸 마사지가 있습니다. 맨손으로 하기보다는 거즈를 손에 말고 양치를 해준다고 생각하며 잇몸을 문질러주세요. 부드럽게 원을 그리듯이 1분 동안 구석구석을 마사지해주시면 혈액순환이 되어 통증이 완화됩니다.
치과치료는 꼭!
하지만 이 모든 방법들이 원인을 직접적으로 제거해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치과에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통증만 잠시 완화될 뿐 원인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특히, 잇몸 통증이 나타나면 치석 등이 상당히 많이 생겨 잇몸을 자극하는 경우가 많으니 가까운 치과에서 치료를 받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