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May 25. 2018

왜 나만 입냄새가 날까?

양치를 하는데도 입냄새가 나요

회사에서 회의할 때 이상하게 사람들이 고개를 돌린다면, 혹시 내가 입냄새를 내뿜고 있지는 않을까? 고민해보세요. 모두가 두려워하는 냄새! 혹시 나에게도 해당할까요?  



입냄새 자가진단법

1. 손으로 코와 입을 감싼 뒤, 크게 숨을 내쉬어 냄새를 맡아보세요.

2. 손등을 핥은 뒤, 3초 뒤 침이 마르면 냄새를 맡아보세요. 

3. 목젖에 가까운 혀 부분을 일회용 숫가락(손가락, 면봉)으로 긁은 후 냄새를 맡아보세요. 

4. 전화통화를 한 뒤, 말하는 부분에서 나는 냄새를 맡아봅니다. 

5. 손가락으로 잇몸 부분을 몇번 문지른 뒤 냄새를 확인합니다. 

위 5가지는 가장 간단하게 입냄새를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더욱 간단한 방법으로는 가족이나 친구에게 물어보는 길이 있겠죠. 


입냄새 왜생길까?

입냄새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중 80%가 구강 내부 문제입니다.


구강건조증 입이 마르면 박테리아가 더욱 많이 번식하여 입냄새가 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

잇몸질환 치태와 치석이 잇몸으로 파고들어 잇몸질환을 유발하고 있다면 세균의 영향으로 입냄새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설태 혀와 혀의 양 옆에 하얗게 설태가 끼였다면 음식물 찌꺼기+세균의 결합으로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편도결석은 목구멍 뒷쪽에 있는 편도 작은 구멍에 음식물,타액,세균 등이 뭉쳐서 생긴 것인데요. 고약한 냄새가 납니다. 

보철물 충치, 치주질환 등으로 끼운 보철물이 오래됐을 때, 교정으로 인해 교정기를 부착중일 때 입냄새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입냄새 없애는 방법


1. 양치는 혀까지

양치는 3분 동안 하라고 배워왔는데요. 중요한 건 3분이라는 시간보다 이물질이 모두 배출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오랫동안 하는 정성이겠죠.또, 설태가 있으면 입냄새가 나기 쉬우니 혀까지 양치해주시고, 6~7번은 헹궈주세요. 치약의 잔여물이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물을 자주 마시자

면역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우리 입 안에서는 침이 분비 되는데요. 물을 마시지 않고 커피, 녹차 등으로 대체하여 마시게 되면 입안이 건조해 세균이 쉽게 퍼질 수 있습니다. 물을 자주 마셔주시고, 화장실에 갈 때마다 입을 헹궈주세요. 


3. 충치치료를 받기

충치나 치주질환이 있으면 구강에서 냄새가 날 확률이 매우 매우 높습니다. 갑자기 입냄새가 많이 난다는 생각이 들면 꼭 충치치료를 가장 먼저 해주세요. 




입냄새의 원인은 잇몸질환, 구강건조증 뿐 아니라 위장의 문제일 수 있고, 흡연, 음주, 음식 등의 생활습관도 영향이 있습니다. 입냄새가 날때 가벼이 생각하지 마시고, 여러군데 검진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비만이 충치를 부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