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Jun 10. 2018

밤마다 심해지는 치통 없애는 법

진통제가 어디있더라

밤이 되면 치아 주변이 지끈지끈 아파옵니다. 치아에서 시작된 통증은 잇몸을 타고 귀, 턱, 머리까지 이어지는데요. 이때 바로 치과에 갈 수는 없겠죠. 이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민간요법 이외에 실제로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가글 하기

치아 주변의 부기를 빼기 위해서는 기존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이미 치석이나 치태가 된 이물질을 쉽게 빠지지 않겠지만, 당일에 먹은 음식이나 당류 등은 가글로 빼낼 수 있어요. 찬물이나 뜨거운 물은 치아에 자극이 생길 수 있으니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주세요. 굵은소금을 녹인 소금물로 입안을 헹궈주시면 소독효과가 있습니다.

2. 진통제 먹기

치통이 너무 심할 때 무조건 치통을 참기보다는 가까운 편의점, 약국에서 진통제를 사드시는 편이 좋습니다. 진통제는 내성이  없을 뿐 아니라 진통제는 빨리 복용할수록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치통이 시작하면 30분~1시간 이내에 진통제를 복용해주세요.


3. 양치하기

양치를 해주는 것도 통증을 참기 위해 좋은 방법입니다. 구강내에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대체로 치태나 치석 때문인데, 양치를 하면 세균이나 플라그가 사라지기 때문에 치통이 일시적으로 멎을 수 있습니다. 또 잇몸이 아프다면 칫솔을 이용한 양치가 끝난 뒤에 손으로 살살 잇몸을 눌러가며 마사지를 해주세요.

4. 냉찜질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신 방법일 텐데요. 치통이 생겼을 때는 진통제를 가장 먼저 복용해주시고, 진통제 효과가 있을 때까지 냉찜질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붓기를 완화할 수 있고, 염증을 유발하는 곳의 혈류를 감소시키고 붓기를 없애줍니다.



치통이 너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상아질 과민증 / 치아 깨짐 / 치주질환 / 충치

대체로는 충치 때문에 통증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지만 40~50대 분들은 치주질환인 경우가 많습니다.


밤새 치통이 느껴질 정도면 치석이 잇몸으로 많이 파고든 상태라고 짐작할 수 있으니 하루빨리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자가치료나 민간요법에 의지하기보다는, 치통으로 잠 못 이룬 다음날 아침이 되자마자 의료진에게 상담 받으세요!

작가의 이전글 사무실에서 칫솔 깨끗하게 보관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