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Jun 25. 2018

이갈이 자가진단, 나는 심각한 상태일까

언제까지 빠드득빠드득?

밤이 되면 빠드득- 빠드득- 이갈이 소리에 잠 못 이루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가끔은 본인이 이가는 소리에 놀라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갈이는 의도적으로 내는 소리가 아니기 때문에 고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갈이가 오래 지속되면 건강에 이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갈이 습관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봐야 합니다. 오늘은 본인의 이갈이가 심각한 상태인지 알아보는 자가진단법과 이갈이를 치료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갈이란?

이갈이는 밤에 하는 이갈이(수면 이갈이)와 평소에 이를 가는 생활습관(각성 이갈이)을 모두 포함하는 행위를 뜻하는데요. 음식을 씹거나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능을 전혀 하지 않는데도 꾸준히 움직이는 습관을 이갈이라고 부릅니다. 

이갈이는 나타나는 양상에 따라서 세 가지로 또 나뉘는데요. 턱을 좌우로 움직이는 양상을 보이며 소리를 만들어 내는 이갈이를 위상성이갈이라 하고, 움직임 없이 지속적으로 꽉 물고 있는 이갈이를 긴장성 이갈이라고 합니다. 두 가지가 복합적으로 나타날 때 혼합성 이갈이라고 분류하죠. 



이갈이의 원인은?

아직 논란의 여지는 많지만 이갈이는 주로 어떤 일에 집중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힘든 일을 하면서 이를 꾹 물고 하는 이갈이(각성 이갈이)라든지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날에 더욱 심해지는 이갈이(수면 이갈이)등이 이런 경우에 속합니다. 


또, 수면의 질 차이에 따라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깊은 수면에서 얕은 수면으로 바뀔 때 각성 반응으로 이갈이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얕은 수면에서 코골이를 더욱 많이 하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이죠. 


하지만 이갈이는 그대로 방치했을 때 치아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코골이가 심하거나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날 때는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습니다.



나의 이갈이 습관은 얼마나 심할까?

1. 치아 마모도 검사

이갈이를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치아 마모도 검사입니다. 깨끗이 씻은 손을 입안에 넣고 치아의 씹는 면을 만져봅니다. 치아는 원래 저작능력이 있기 때문에 조금 울퉁불퉁해야 정상인데, 너무 반듯하고 매끄럽다면 이갈이가 심각하게 진행된 상태입니다. 

*송곳니가 다른 치아와 일직선인지 확인해보세요. 


2. 턱관절 검사

양쪽 귀 아래턱관절을 꾹 눌러봅니다. 이때 뻐근하고 얼얼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턱관절에 무리가 가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어요. 특히,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씹었을 때 턱이 쉽게 피로해진다면 밤사이에 턱관절이 쉬지 않고 계속 이갈이를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갈이 습관 어떻게 없앨까?

가장 기본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루 종일 스트레스가 심했다면, 자기 전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한다든지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행위를 해서 낮동안의 스트레스를 풀어주세요. 


그다음은 턱관절 마사지를 해줍니다. 턱관절 부분에 따뜻한 수건을 대고 2~3분 간 턱근육을 이완시켜 줍니다. 


보톡스와 같은 약물, 스플린트도 이갈이 습관에 도움이 됩니다. 치과 스플린트는 본인의 치아에 맞게 본을 뜨기 때문에 이물감이 적답니다. 보톡스 이외에 이갈이를 완화해주는 약물도 있으니 치과로 직접 문의하세요. 


금요일입니다. 오늘만은 스트레스 모두 풀고 편안한 잠자리 드시길 바랍니다 :)

작가의 이전글 치아 보호하는 의외의 습관 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