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Jul 06. 2018

씹는 습관이 건강을 지킨다

꼭꼭 오랫동안 많이 씹으라는 소리는 자주 들어보셨지요? 음식을 먹을 때 급하게, 대충 씹어 넘기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건강을 위해 '무엇을 먹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먹는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어떻게 먹어야 잘 먹는 걸까요?


1. 20분 이상 먹습니다.

가장 먼저, 총 식사시간이 20분을 넘게 합니다. 고려대 안산병원 건강검진 결과에 따르면, 10분 이내에 식사를 끝내는 사람은 52%로 절반을 넘어서는 수치입니다. 특히, 회사에서 사람들과 함께 먹는 식사, 집에서 혼자 먹는 식사는 시간 개념이 없기 때문에 더욱 빨리 먹게 되죠. 최소한 15분가량 밥을 먹고 천천히 먹으면 먹을수록 저작을 많이 한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KBS [후다닥 5분내 식사 끝..성인병 위험(2015.05.15자)]

2. 20번 씹습니다. 

밥을 느리게 먹는다는 것은 한 입을 많이 씹는다는 얘기겠죠. 의학적으로 가장 좋은 수치는 한 입에 30~40번가량 씹는 것이지만, 일상생활에서 부담이 되실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20번 이상 씹는 것을 목표로 하고 저작 습관을 교정해보세요. 


3. 양쪽으로 골고루 씹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음식을 먹다 보면 보통은 한쪽으로만 씹게 돼요. 그런데 이렇게 한쪽 치아만 사용하면 턱관절의 균형이 깨지고 부정교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딱딱한 것을 씹었다면 안면 비대칭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럼, 잘 먹으면 무엇이 좋아질까요?


빠르게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중성지방 수치가 크게 증가해 고지혈증, 고혈당, 비만, 지방간 등의 질병에 노출됩니다. 반대로 많이 씹는 습관은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 될 수 있는데요. 건강 침 속에 있는 물질은 소화를 돕고 조직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1) 침 내에 존재하는 파로틴 호르몬은 뼈나 치아 조직을 튼튼하게 만들고 백혈구 증가, 혈관의 신축성, 성장촉진 등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는 평소보다 8배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천천히 섭취하는 습관이 도움이 되죠. 


2) 씹는 습관은 치매 위험을 낮추기도 합니다. 씹는 행위는 뇌와 머리 쪽으로 연결되는 혈액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 혈관성 치매를 예방하기 때문이죠. 


3) 다이어트 & 소화능력에 도움이 됩니다. 식사를 천천히 하면 혈당의 급상승을 막을 수 있어 적은 양을 먹더라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요. 또, 활발한 저작 활동으로 소모 칼로리도 높아져서 다이어트 효과를 함께 볼 수도 있습니다.  




천천히 씹으면서 먹기, 쉬워 보이지만 한 번 해보면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오늘부터 20번씩 씹는 습관 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볼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