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Oct 26. 2018

치아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얼음 등 딱딱한 음식, 탄산음료, 초콜릿.


이들 음식은 여러분도 잘 알고 있듯 충치 등 치아손상이나 착색을 유발하는 치아에 나쁜 음식입니다. 모 대학원 치의학팀의 ‘치아 착색 유발 의심 식품 19종의 착색 정도’를 알아보는 실험에선 치아 착색 유발 음식으로 홍차가 1위로 꼽히기도 했는데요, 그 다음이 초콜릿, 아메리카노 순이었습니다. 



이밖에도 치아 변색을 일으키는 등 치아에 나쁜 영향을 주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와 더불어 치아에 좋은 음식도 알아 둔다면 치아의 건강을 위해 식습관을 개선하는 데에도 훨씬 도움이 되겠죠?



이런 음식, 치아에 좋거나 나쁘거나!!



#  No!  당분, 산도 높은 음식 


1. 초콜릿

당분이 많아 먹은 후에도 치아에 오랜 시간 달라붙어 충치를 유발하기 쉬워요. 치아 변색을 일으키는 색소도 다량 함유되어 있으니, 이런 음식은 섭취 직후 빨리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술

알코올 성분에 당분이 함유되어 있는 데다가 맥주나 와인과 같이 곡류나 과일을 발효시킨 술일수록 당분 함유량은 더욱 높아집니다. 도수가 높으면 잇몸에 가해지는 자극도 커져 치아가 약해지기 쉬우니 치아 건강을 위해선 술은 가능한 자제해야 합니다.  


3. 레몬

레몬은 치아 미백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산도가 높기 때문에 직접적인 접촉은 치아 부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즙을 거즈에 묻혀 마사지하듯 5분 정도 문질러주는 것이 좋은데, 잇몸이 약하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탄산음료를 마신 후에는 산으로 인해 치아의 경도가 약해져 있는 상태이니, 물이나 구강청결제 등으로 입을 헹구고 30분 정도 지난 뒤에 양치를 해야 합니다. 



Yes! 섬유질, 항산화 성분이 많은 음식


1. 녹차

녹차의 폴리페놀 성분은 산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고 플라그 생성을 억제해 충치와 잇몸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지나친 섭취는 치아 변색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으니 주의하고, 녹차를 마신 후에는 물로 간단히 헹궈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김치

섬유질이 많은 김치는 치아에도 좋은 참 기특한 우리 고유의 음식이죠. 김치를 씹는 동안 섬유질이 치아를 닦아줘 플라그를 제거하는 동시에 비타민을 흡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김치의 적당한 산은 세균 침입을 막아 충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가지

보라색 가지 속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동시에 잇몸 염증으로 인한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가지를 넣고 끓인 물을 식혀서 입안에 머금거나 소금을 더하면 지혈 및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도 좋죠.  


4. 건포도

건포도의 달고 끈적끈적한 성분이 충치를 유발할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천연 당분으로 치아 표면에서 빠르게 사라지는 것은 물론 입속에서 박테리아의 번식을 막아 플라그 억제 효과까지 있습니다. 




이밖에도 치즈 등 칼슘 함량이 높은 음식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하얀 치아를 유지하는데 좋으며, 우유 등 유제품의 젖산은 충치를 예방해줍니다.  


사과나 콩 껍질, 콜리플라워, 당근, 셀러리 같은 단단한 과일이나 야채는 씹는 동안 치아에 달라붙어 있는 찌꺼기를 제거해주는데요, 더불어 침 분비도 촉진시켜 산을 중화, 치아 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치실 쓸 때 피가 나도 괜찮을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