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라떼를 먹는 이유가 여기 있었군!
커피, 카레와 같은 음식을 먹으면 치아 변색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식품 섭취로 인해 누렇게 변한 치아는 쉽게 돌아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사실을 알면서도, 매일 아침 우리는 커피!를 찾게 되지요. 오늘은 치아 변색을 최대한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커피를 마시면 그 안의 타닌이라는 성분이 법랑질의 미세한 구멍을 통해 상아질에 침투하고, 이 과정 때문에 법랑질이 누렇게 보입니다. 커피로 인한 변색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방법은 아메리카노, 에스프레소와 같은 커피 원액 대신 우유를 섞은 라떼를 마시는 것입니다. 우유에 포함된 카제인이라는 성분이 변색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키기 때문이죠.
커피를 마실 때 컵이나 텀블러 등에 담아 마신다면 빨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대를 이용하면 치아에 닿는 면적을 줄일 수 있어서 치아 변색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요즘은 환경 문제로 빨대 사용을 꺼려하시는 분들도 많으니, 다회용 빨대 등을 휴대하고 다니면서 빨대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와인은 산도가 높은 음식으로, 치아 표면에 쉽게 침투하여 치아 변색을 유발합니다. 레드 와인이 착색의 정도가 더욱 심하고, 화이트 와인 또한 치아 변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와인으로 인한 착색이 걱정된다면 와인을 마실 때 치즈, 딱딱한 견과류, 과일 등을 곁들여주면 치아 표면의 이물질을 없애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와인을 마시는 도중 생수로 입을 헹궈주면 착색을 방지할 수 있겠죠.
니코틴 성분 또한 치아를 누렇게 변색시키는 주요 요인입니다. 커피를 마시면서 담배를 피우거나 와인을 마시면서 담배를 피울 경우 더욱 심하게 치아 변색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와 담배를 동시에 했을 때 입냄새까지 유발하게 되므로, 두 가지를 동시에 하시는 일은 삼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치아 착색을 유발하는 음식은
홍차, 김치찌개, 짜장, 토마토소스, 고추장, 카레, 김치, 콜라, 오렌지주스, 베리 류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이 치아 변색을 줄여줄 수는 있지만, 완전히 없애 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음식을 섭취한 뒤 양치를 하는 것이지요. 술, 오렌지주스 등을 먹고 바로 양치를 하면 법랑질이 훼손될 수 있으니, 10~15분 뒤에 꼼꼼하게 양치를 해주세요.
수평으로 닦는 것은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을 제거하기 어려우니 수직으로 부드럽게 5~10번 정도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힘을 주어 빠른 속도로 닦기보다는 꼼꼼하게 구석구석 틈새를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치아의 변색이 심해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는 치과의 전문 미백치료를 통해 미백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