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Nov 09. 2018

아메리카노 vs 라떼 착색이 더 심한 음료는?

내가 라떼를 먹는 이유가 여기 있었군!


커피, 카레와 같은 음식을 먹으면 치아 변색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식품 섭취로 인해 누렇게 변한 치아는 쉽게 돌아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사실을 알면서도, 매일 아침 우리는 커피!를 찾게 되지요. 오늘은 치아 변색을 최대한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메리카노 -> 카페라떼


커피를 마시면 그 안의 타닌이라는 성분이 법랑질의 미세한 구멍을 통해 상아질에 침투하고, 이 과정 때문에 법랑질이 누렇게 보입니다. 커피로 인한 변색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방법은 아메리카노, 에스프레소와 같은 커피 원액 대신 우유를 섞은 라떼를 마시는 것입니다. 우유에 포함된 카제인이라는 성분이 변색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키기 때문이죠.  



커피 -> 빨대를 이용해보자. 

커피를 마실 때 컵이나 텀블러 등에 담아 마신다면 빨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대를 이용하면 치아에 닿는 면적을 줄일 수 있어서 치아 변색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요즘은 환경 문제로 빨대 사용을 꺼려하시는 분들도 많으니, 다회용 빨대 등을 휴대하고 다니면서 빨대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와인 -> 치즈, 딱딱한 과일, 견과류와 함께

와인은 산도가 높은 음식으로, 치아 표면에 쉽게 침투하여 치아 변색을 유발합니다. 레드 와인이 착색의 정도가 더욱 심하고, 화이트 와인 또한 치아 변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와인으로 인한 착색이 걱정된다면 와인을 마실 때 치즈, 딱딱한 견과류, 과일 등을 곁들여주면 치아 표면의 이물질을 없애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와인을 마시는 도중 생수로 입을 헹궈주면 착색을 방지할 수 있겠죠.  



커피X담배 ->최악

니코틴 성분 또한 치아를 누렇게 변색시키는 주요 요인입니다. 커피를 마시면서 담배를 피우거나 와인을 마시면서 담배를 피울 경우 더욱 심하게 치아 변색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와 담배를 동시에 했을 때 입냄새까지 유발하게 되므로, 두 가지를 동시에 하시는 일은 삼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치아 착색을 유발하는 음식은

홍차, 김치찌개, 짜장, 토마토소스, 고추장, 카레, 김치, 콜라, 오렌지주스, 베리 류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이 치아 변색을 줄여줄 수는 있지만, 완전히 없애 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음식을 섭취한 뒤 양치를 하는 것이지요. 술, 오렌지주스 등을 먹고 바로 양치를 하면 법랑질이 훼손될 수 있으니, 10~15분 뒤에 꼼꼼하게 양치를 해주세요. 



수평으로 닦는 것은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을 제거하기 어려우니 수직으로 부드럽게 5~10번 정도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힘을 주어 빠른 속도로 닦기보다는 꼼꼼하게 구석구석 틈새를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치아의 변색이 심해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는 치과의 전문 미백치료를 통해 미백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