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동욱 Jun 02. 2023

Self-confidence

Self-confidence. 자신감.


참 좋은 말이다. 매사에 자신감을 갖는건 매우 훌륭한 자세다. 다만 자신감이 모든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만병통치약이 될 수는 없다. 자신감이 진짜 자신감이 되려면, 그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근거가 있어야 한다. 데이터도 좋고, 때로는 사업가 특유의 감이라도 좋다. 뭐라도 근거를 갖고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그런 것 없이 그냥 주문 외우듯이 외치기만 하는 자신감은, 전문용어로 '근자감'이라 한다. 자신감은 본질적으로 어떤 근거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인데, 자신감 자체를 일이 잘 풀릴 거라는 근거로 삼는 것은 그야말로 주객전도가 아닐 수 없다.


그 근거는 어디서 나올까. 가장 확실한 근거는 실행에서 나온다. 수없이 연습하고, 직접 부딪쳐보고, 깨져보고, 쓰라린 실패도 겪어보고, 넘어져도 보고, 그렇게 나의 부족함을 하나씩 깨닫고 다시 도전해보는 과정 속에서 나온다. 용기있게 실행하며 스스로 쌓아가는 데이터 위에서 조금씩 얻어가는 자신감, 그것이야말로 나를 성공으로 이끄는 진짜 자신감이다.


돌아보면 난 초기의 작은 성공에 심취해 뭐든 잘해낼거라 근자감이 가득했던 시절이 있었다. 내 첫 책은 국립중앙도서관 사서 추천책으로 선정되었고 꽤 많은 부수가 팔리기도 했다. 앞으로 어떤 책을 내도 다 잘될 것 같다는 자신감이 뿜뿜했었다. 초짜였던 내가 꽤 적지 않은 보수를 받고 직장인을 위한 강의영상도 찍었고, 또 잘 한다는 칭찬도 들었을 때, 앞으로 어떤 강의를 해도 다 잘할 수 있을것 같다는 자신감이 뿜뿜했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그 시절 나는 '어리석음의 최절정 순간'에 있었던 것 같다. 무슨 책을 써도 다 잘 될거라 믿고, 강의도 다 잘 해낼거라 믿었던 그 자신감은 , 돌아보면 '어리석음의 최절정 순간' 위에 올라가 있던 자신감이었다.



지금의 나는 그 자신감 최절정의 순간에서 내려왔고, 자신감도 많이 사라진 것 같다. 내가 과연 작가로서 커리어를 잘 쌓아갈 수 있을까 하루에도 수없이 고민하고 있는 내 모습은 '절망의 계곡'을 지나고 있는 듯 하다. 하지만 더닝-크루거 효과를 설명하는 그래프는 이렇게 위로한다. 너에게 중요한 건 지식과 경험을 더 많이 쌓아가는 것이라고. 더 공부하고, 더 부딪혀보고, 더 실행하라고. 그러다보면 언젠가 이 지긋지긋한 절망의 계곡을 벗어나 깨달음의 비탈길로 오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만만하게 강의에 나섰다가 큰코 다쳤던 기억이 지금도 선명하다. 어리석음의 최절정 순간 위에서 순식간에 절망의 계곡으로 떨어졌던 그 뼈아픈 경험. 하지만 최근 감사하게도 새로운 강의 기회가 몇 곳에서 들어왔다. 그 중 한 곳은 좋은 친분을 쌓은 대표님 소개로 지역 상공회의소에서 회사 대표님들을 상대로 하는 강의다. 실패의 기억이 나를 두렵게 만들기도 하지만 도리어 그 실패의 기억 덕분에, 또 강의를 소개해준 대표님 체면을 위해서라도 이번 강의는 정말 피 터지도록 연습하고 연습해서 임해야겠다고 굳은 결의를 가진다. 더 이상 근자감에 빠져 있지 않고, 진짜 자신감으로 임하겠다고 다짐해 본다.


절망의 계곡을 지나고 있는 이 순간이 여전히 막막하고 두렵지만, 그래도 나는 계속 앞으로 걸어나갈 것이다. 얼마나 더 걸어야 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지금으로서는 그 끝이 잘 보이지도 않지만, 그래도 반드시 깨달음의 비탈길로 나아갈 것이고, 그 힘든 오르막길을 지나 언젠가는 지속 가능성의 고원에 오를 것이다.


난 그렇게 할 것이다. 꼭 해낼 것이다.


#Self-confidence #자신감 #근자감 #더닝크루거효과

매거진의 이전글 독서를 많이 해야 좋은 글을 쓸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