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파란 여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명화 Nov 21. 2023

목포항 조기의 춤

목포항을 스친다

차 안에서 바라보는 항구의 모습

바닥에 깔린 녹색의 커다란 어망에 하얀 생선들이 즐비하다

또 다른 곳은 배에서 끌어올린 어망을 둘러서서 ㅡ어여 차ㅡ 부르며 박자에 맞추어 생선을 털어내고 있었다

손짓 따라 생선들이 아직도 살아있는 양 팔딱 거리며 안쪽으로 모아지고

ㅡ기사님! 천천히요

천천히 그 곁을 지나는데 모두들 한 마디씩

ㅡ우리 내려주면 저 고기 바구니에 담아 줄텐데

ㅡ우리도 털어보고 싶다

ㅡ저기서 생선 사면 안 되나?

하지만 그분들은 삶의 현장이고 우리는 지나가는 여행객

생선 종류가 뭔지 바라보니 조기였다

요즘 목포항에는 조기가 한창이라는데 그 말이 맞는 듯 ㅡ

여기저기 어부들의 주변에 조기가 널려 있었다

어선에서 뭍으로 내려져 다음행선지를 위해 힘찬 응원가와 함께 이리저리 또 다른 춤을 추고 있다 

잠시 후면 각기 차에 실려 목적지를 향할 것이고 머잖은 시간에 우리 집 식탁에도 맛있는 조기 구이가 오를 것이다

목포항에는 조기가 춤을 추고 있었다

어부들의 신바람 장단에 따라 이리저리 뛰며

어쩌면 슬픈 춤을ㅡ.



매거진의 이전글 목포에 갔었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