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직한 인사선배 May 29. 2023

자신만의 리더십을 빨리 정립하려면

초보팀장 리더십

1.

스타트업 씬에 오니 이제 갓 팀장이 되신 분들의

리더십에 대한 고민이 많네요.



얼마 전 회사 회식 자리에서 밑에 2명 팀원을

이끌고 있는 초보팀장께



"리더십, 너무 어려워요.. 알려주세요" 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그 자리에서 몇 가지 조언을 드렸는데

그 중 가장 기본적인 제언을 함께 나누려고 합니다.



2.

본인만의 리더십 스타일을 만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고, 처해진 환경도 다 다르기 때문에

oooo 리더십이 진리고 right 이라고 확답할 수 없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옷을 입고, 그것을 자알 활용하는 것이

좋은 리더십 입니다.



3.

그렇다면 본인만의 리더십 스타일은 어떻게 만들까요?

가장 쉬운 방법은 초보팀장님 본인께서 겪으신


'과거 리더' 분들의 좋았던 점과 좋지 않았던 점을

반추하며 쭈욱 리스트업 해보는 것 입니다.


리스트업의 핵심은 '핵심행동', '좋았다, 싫었다라고 느낀 이유',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입니다.



4.

리더를 3명 정도 겪으셨다면 좀 더 많은 리스트업이 가능하겠지요. 보통 리더 1명 당, 좋았던 행동이 5가지 정도 좋지 않았던 행동이 7~10가지 정도로 정리되는 패턴을 보이더라구요.



5.

정리가 다 되었다면 '나는 어떻게 할 것인다'를 Do's 로 정리하시고 과거 리더분들의 좋지 않았던 점을 Don'ts로 정리를 하세요.


그리고 여러분의 다이어리나 바인더 또는 컴퓨터 배경화면에 행동강령화 해서 쫙 붙여놓으시는 것 입니다.



6.

본인만의 리더십 스타일을 이렇게 Quick 하게 정하신 후

팀원들을 대할 때 하나하나 써 보세요. 그리고 꼭 지키세요.


분기마다 Review를 하면서 본인의 행동에 대해서도

스스로 반추해 보시거나, 정말 믿을 만한 팀원에게

피드백 받아 보시는 것도 방법 입니다.



7.

리더십은 정답이 없습니다.

지속해서 개선해 가려는 노력을 쌓아

본인만의 리더십 스타일을 만들어 가보세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