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브랜딩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
Q. 지금까지 퍼스널 브랜드 마케터로서 꽤 높은 인지도를 굳히셨는데, 최근에는 자기계발 유튜버로 포지셔닝을 하고 계신 것 같아요. 콘텐츠의 방향을 전환하게 된 계기나 이유가 있을까요?
결국 퍼스널 브랜딩이라는 것이 자신의 강점을 찾아 적극 활용해야 하는 것이데요. 강연을 다니고 개인 코칭을 진행하면서 아직 자신의 강점을 찾지 못하신 분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결국 모든 것의 시작은 자기 계발로부터 시작되는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자기계발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제가 자기계발하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배운 시스템을 공유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번 코스를 준비하게 되었어요.
Q. 매체를 통해 보이는 드로우앤드류님의 삶이 화려해 보여서 ‘금수저’라는 오해도 많이 받았다고 들었어요. 지금의 위치에 오르기까지 어떤 노력들을 해오셨나요?
제가 미국에서 생활했다는 이유만으로 금수저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더라고요. 사실 저는 유학 생활을 할 만큼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했기 때문에 오히려 미국에 살 때 유학생들을 보며 열등감을 느끼기도 했어요. 하지만 그것을 저를 발전시키는데 원동력으로 삼았고 제가 가지고 있지 못한 것보다 부족하지만 제가 가진 것들에 집중하기 위해 노력했던 것 같아요. 처음에는 큰 성과를 내지는 못했지만 저만의 시스템을 만들어 꾸준히 했던 것이 지금의 위치에 오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 것 같습니다.
Q. 미국에서 직장 생활을 정리하고 한국에 들어오시면서 어떤 삶을 기대하셨었나요? 지금의 삶을 상상해보셨는지요? 전혀 상상하지 못했어요. 다만 회사로부터 독립하여 나의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었습니다.
Q. 드로우앤드류는 어릴 때 어떤 사람이었나요? 무엇을 좋아했고,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는지 궁금해요. 저는 어릴 적부터 예술가가 되고 싶었어요.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고 만들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디자인과에 들어가 디자이너가 되었죠. 현재는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며 여러 가지 창작 활동을 하기에 제가 꿈꾸던 삶과 비슷하게 살아가고 있는 것 같아요. 앞으로 저의 꿈이 어떻게 변화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언제나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일하는 것을 목표로 살 것 같습니다.
Q. 드로우앤드류님의 5년 후, 10년 후의 목표 는 무엇인가요?
5년 뒤에도 10년 뒤에도 저의 기준에서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저는 일을 하는 것에서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기에 일로 여러 가지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많이 해보고 싶습니다. 이번 세바시랜드 클래스 오픈도 그중에 하나이고요.
Q. 유튜브채널 운영에 강연, 방송출연등 다양한 일로 바쁜 시간을 보내고 계실 것 같은데, 시간 관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시간관리는 보통 플래너를 이용하는 편이고 세바시랜드 코스에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이에요. 시간관리에 있어 꼭 지키는 것이라면 아무리 바쁜 일정이 있더라도 저만의 시간은 꼭 사수하려고 노력합니다. 일을 오래 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몰입하여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냐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시간 관리보다는 체력관리가 더 중요한 것 같아요. 하루에 4시간만 일하더라도 온전히 몰입할 수 있는 집중력은 체력에서 나오거든요.
Q. 살아오면서 드로우앤드류님을 가장 성장시킨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생각의 틀을 깨부수고 도약한 순간이 있었나요? 저 스스로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정체성 확립이 가장 중요한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스스로를 디자이너라고 정해놓은다면 저는 디자인만 하는 사람이지만 크리에이터라고 생각하면 다양한 일을 창작하 는 사람이 되는 것처럼 말이죠. 제가 유튜브를 하면서 조회 수가 전처럼 나오지 않아 슬럼프를 겪을 때 스스로 나는 크리에이터가 아니라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이용할 뿐이야라고 자기 합리화를 하고 있더라고요. 하지만 저의 마음속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니 저는 크리에이터라는 정체성을 좋아하는 사람이었어요. 그렇게 크리에이터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자 많은 것이 변화했고 또 한 번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Q. 만약, 지금 다시 현재의 생활 을 정리하고 삶의 터전을 옮겨야 할 상황이 생긴다면, 어떤 삶을 꿈꾸며 어떤 물건들을 캐리어에 담고 싶으신가요?
제가 다시 현재 생활을 정리하고 삶의 터전을 옮겨야 한다면, 저는 그 순간을 기록하여 콘텐츠로 만들 카메라와 노트북을 챙길 것 같습니다. 제가 어디에 있든 저는 크리에이터일테니까요.
Q. 이번에 세바시랜드에 드로우 앤드류님의 코스가 공개되는데 기분이 어떠 신가요?
자기계발이라는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만들어본 클래스라 반응이 기대되기도 하면서 많이 떨리기도 해요!
Q. 세바시랜드에서 공개하는 두 개의 코스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각각의 코스를 통해 어떤 팁들이 공개 되는지, 또 어떤 분들에게 도움될지 알려주세요.
<지속 가능한 자기계발 시스템 만들기> 코스는 내가 진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그것을 위해 해야 하는 습관들을 설정하여 지속 가능 한 시스템을 만드는 법을 담은 클래스이고, 1월에 공개하는 <생산성 높이는 일 잘러 시스템 만들기>는 자신이 이루고 싶은 목표에 맞춰 프로젝트를 설정 하여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법을 담은 클래스 입니다. 두 클래스 모두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실제로 활용하는 방법들을 담아 제작되었습니다.
현) 유튜브 채널 <드로우앤드류>, <마세슾> 운영
전) UI/UX 디자이너 ’Semihandmade’ 미국
전) 시니어 브랜드 디자이너 ‘Hadron Epoch’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