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용대장 Mar 12. 2019

리더의 4가지 유형

리더 (Leader) 가 팀 (Team) 분위기를 좌우한다!!

리더의 성격유형에 따라 조직의 분위기나 문화가 달라진다. 오늘은 리더쉽에 관한 4가지 유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내가 속한 팀의 리더는 굉장히 조용하고 차분하며 꼼꼼한 분이다. 공교롭게도 팀 전반적인 분위기가 차분하며, 조용하고 꼼꼼하다. 꼼꼼하지 못한 사람은 나 뿐이다. 조직의 분위기와 내가 다르다고해서 조직에 필요없는 사람은 절대 아니며, 무조건 리더에게 맞춰야 하는 건 아니다.


다만,
다름을 존중하고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한다면 좋은 리더와 좋은 팀원이 될 수 있다.


■ 책임감과 보호본능이 강한 리더 (SJ형)

늘 걱정이 많은 리더가 있다. 책임감이 강하기 때문에 매사에 진지해지고 무모한 선택보다는 예측가능한 방향성을 선호한다. 팀과 조직 유지에 힘쓰며, 주로 과거의 경험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리더가 이끄는 조직은 안정감이 있고, 전통과 권위 위계질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리더의 성향처럼 책임감이 강하고 계획적인 사람을 선호한다. 이 때문에 정확한 기준, 질서, 규칙 안에서 목표를 성취하려 한다.


명확하게 갖춰진 틀이 자신과 맞지 않는다면, "전통과 권위만 앞세워 새롭고 가능성 있는 생각들을 놓칠 수 있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런 경우 "그 보완점을 내가 채우겠다"라고 생각한다면 그 팀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 예술가적이며 낙관적인 리더 (SP형)

지루한 일을 싫어하는 리더는 모험과 경험을 추구한다. 어떤 일이 있어도 대처 가능한 운과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상황을 읽고 전략을 세우는데 집중한다.


위와 같은 리더가 이끄는 조직은 자유롭고 실용적인 환경에서 일할 수 있다. 또한 자발적인 실험과 새로운 시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당신이 영리하고 예술적 면모를 지녔다면 이 조직에서 사랑받을 확률이 높다. 특히나, 형식상의 절차나 관료주의, 비효율성을 상당히 싫어하는 리더유형이다.


만약, 안정적인 시스템을 원한다면 리더와 함께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안에서 원동력이 생긴다면, 이 예술가적이며 낙관적인 리더를 추천한다!


■ 이상가적이고 열정적인 리더 (NF형)

숲 전체를 보는 직관과 자신의 통찰력 하나로 일을 추진하는 리더, 이해를 바탕으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려고 한다. 팀원들에게 영감을 주고 싶어하며, 그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듣길 원한다. 그 속에서 의미와 가치를 찾으려 애쓴다.


위와 같은 리더가 이끄는 조직은 공동의 목표 아래 서로 격려하는 환경속에서 일할 수 있다. 또한, 가능성을 추구하는 긍정적인 관점을 기를 수 있다. 냉담하고 공격적인 분위기, 경쟁하고 답답한 분위기는 경계한다.


만약, 허황돼 보이는 목표가 싫다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리더의 반대 면모를 채워줄 수 있다. 열정으로 으쌰으쌰 하길 원한다면 위와 같은 리더와 일하는 것을 추천한다.


■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리더 (NT형)

굉장히 똑똑한(?) 리더유형이다. 이론적인 개념과 시스템을 잘 구축하려 노력한다. 논리적이며 식상하지 않게 일하려고 한다. 굉장히 합리적인 문제해결을 추구하며 팀원들에게도 그렇게 비춰지길 바란다. 문제를 해결하며 에너지를 함께 얻는 사람의 유형이다.


위와 같은 리더가 이끄는 조직은 자율적이고 공정한 환경 속에서 일할 수 있다. 또한 분석력 있고 경쟁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위와 같은 리더와 함께 일하기를 추천한다. 단순하고 비합리적인 말이나 행동을 경계하기 때문에 다소 피곤(?)할 수 있는 조직이다. 하지만 지적이고 도전적인 태도를 갖추었다면 무조건 추천이다.


만약, 독창적이고 논리적인 결과를 강조해 부담스럽다거나, 숨겨진 노력을 인정받길 원한다면 위와 같은 리더는 추천하지 않겠다.


성격에 따른 4가지 리더 유형


※ 생각해 볼 문제 !!


당신은 위의 4가지 리더유형 중 어떤 리더인가?


어떤 조직에서 어떻게 일하기를 원하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통제소속] - 주도할 것인가? VS 소속될 것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