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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터에서는 집생각, 집에서는 일생각

영업비밀


머릿속을 잘 보여주는 사진이다. 

전직을 하고 전반적인 일의 로드맵이 갖추어지지 않은 채 교수잡에 뛰어들었기 때문에,

닥치는 대로 쳐내기 바빴다. 


시니어 교수님들은 며느리도 모르게 자신만의 노하우대로 느긋한 학교생활을 하는 듯 보이나

주니어들은 정신없이 이리 뛰고 저리 뛰며 시답지 않은 행정업무에 치여

강의준비도 부담,

연구는 뒷전,

연구사업 도전은 꿈도 못 꾸는 세월 속에 허덕인다. 


그래도,

다행히

우리 학교는 

교수의 자율성을 정말 많이 인정해 주는 학교라(이전 학교와 비교가능)

몇 학기에 걸쳐 교과과정이 익숙해지면,

달별로 해야 할 일들이 머릿속에 그려져 

계획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다. 



그동안 참 많이 

집에서 학교일, 학교에서는 집생각을 했다는 생각이 든다.


직장생활을 하며 학위과정을 할 때며

아이를 케어하며 일을 할 때며

언제나 마음이 둘로 셋으로 쪼개져,

주말에 일해야지, 빨간 날 일해야지

근무시간에는 공부걱정을

수업시간에는 집 생각을 했다. 


엉망진창이었다. 


병원 문을 나서면서
간호사 A를 문뒤에 놓고 가세요.
인간 A의 삶의 사세요


학생들에게 강조했던 가르침을 

내가 실천할 차례이다. 

해야 할 일을 쌓아둔 독촉장처럼 

가슴 켜켜이 쌓아두지 않기로 한다. 

학교에 있는 시간에 학교일을 모두 처리할 수 있도록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집중력'을 길러본다. 


현재를 사는 힘,

본질에 충실하는 법

새로이 배우고 실천하는 것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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