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시용 Mar 22. 2017

[기본 재테크 공부]
금융 시장 조직과 구조 #6

내 돈은 어디서 굴러가는가


투자 포지션

자산을 소유하고 있거나 자산을 구매할 수 있는 계약의 권리/의무를 가지고 있는 투자자는 매수 포지션(long position)을 취하고 있다. 매도 포지션(Short position)에서는 미래에 자산을 돌려주는 의무를 지는 조건으로 자산을 빌려서 팔 때(공매도, Short sale) 발생할 수 있다. 거래 계약으로 인해 자산을 미래에  반드시 팔거나 인도해야 하는 당사자도 매도 포지션에 있다. 일반적으로 매수 포지션 투자자는 자산 가격의 상승으로, 매도 포지션 투자자는 자산 가격 하락으로 이득을 본다.

헤저(Hedgers)는 현존하는 위험을 헤지 하기 위해 하나의 자산에 매도 포지션, 매도한 자산의 수익률과 강한 상관관계를 가진 다른 자산에 매수 포지션을 취한다. 예를 들어 밀 농부는 밀 선물(Futures) 계약을 통해 매도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만약 밀 가격이 떨어지면 선물 매도 포지션의 가치가 상승하면서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농부의 손실된 가치를 만회해준다.

옵션 구매자는 옵션을 매수(long) 했다고 할 수 있다. 판매자는 옵션을 매도(short) 했으며 옵션을 발행(write) 했다고 말할 수 있다. 한 자산에 대한 콜 옵션을 매수한 투자자는 기초자산의 가치가 상승함에 따라 이익을 얻으며, 옵션을 매도한 당사자는 손실을 입는다. 기초자산에 대해 풋 옵션을 매수한 투자자는 특정 가격에 자산을 팔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되며 기초자산의 가격이 떨어질 때 이익을 얻는다. 마찬가지로 옵션의 매도자는 손실을 입게 된다.

스와프(Swaps) 거래에서는 각 당사자가 하나의 자산에 매수(long) 포지션, 다른 자산에 대해 매도(Short) 포지션을 취하며 차익거래의 구조로 디자인된다. 공시 가격 또는 이율의 상승으로 인한 이득을 얻는 쪽은 매수(long) 포지션 투자자가 된다.

통화 스와프 거래에서 각 당사자는 하나의 통화에 매수, 다른 통화에 매도 포지션을 갖게 된다. 예를 들어 달러($)로 표시된 유로(€) 선물 계약의 구매자는 유로화(€)를 매수하고 달러화($)를 매도한다.


공매도와 포지션

공매도(Short sale)를 할 경우, 투자자는 ① 브로커를 통해 동시에 증권을 빌리고 팔며, ② 공매도 기간이 끝나거나 증권 대여자가 요구할 때 해당 증권을 반드시 돌려줘야 하고, ③ 수중에 공매도 투자자금을 일정 부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공매도 투자자는 해당 증권의 가격 하락을 통한 이익을 기대하며, 미래에 낮은 가격으로 되사 증권 대여자에게 돌려준다. 대여한 증권의 반납을 통해 공매도 계약을 종료한다.

공매도에서 투자자는 증권 대여자가 해당 증권을 소유하고 있었으면 받았을 배당과 이자를 대여자에게 지불해야 한다. 해당 지불액을 배당과 이자의 Payment-in-lieu라고 부른다. 공매도 투자자는 갑작스러운 증권 환매 시 반납을 보증하기 위한 담보로 일정 금액의 자금을 수중에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브로커는 이 자금을 통해 이자를 얻게 되고 해당 금액에 매도 환불률(short rebate rate)을 곱한 만큼 공매도 투자자에게 돌려주게 된다. 매도 환불률은 대부분 기관 투자자에게 제공되며 보통 0.1% 이하의 단기 금리로 설정된다. 만약 증권을 빌리기 어렵다면 매도 환불률은 더 낮아지거나 마이너스 금리로 떨어진다. 공매도 증권 반납 보증을 위한 자금의 이자와 매도 환불률을 적용한 이자의 차이는 증권 대여자에게 돌려준다. 공매도 투자는 현금 또는 무위험 단기 증권의 형태로 추가 마진을 보유하고 있도록 규제한다.


레버리지 포지션

자금을 빌려 자산을 구매하는 데 사용하는 것을 레버리지(leveraged) 포지션이라고 한다. 브로커에게 자금을 빌려 증권을 사기 위해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투자자의 행동을 마진(margin)을 통해 구매했다고 말하며, 빌린 대출금을 마진 대출금(margin loan)이라고 부른다. 자금에 대해 지급되는 이자는 콜머니 이자율(call money rate)이며 일반적으로 정부 공시 이자율보다 높다. 콜머니 이자율은 대규모 투자자가 좋은 담보를 제공할수록 낮아진다.

새로운 마진이 구매되면 투자자는 최소한의 주식을 제공해야 하는데 이를 마진 증거금(initial margin requirement)라고 한다. 증거금의 규모는 정부, 거래소, 청산소, 브로커에 의해 결정된다. 낮은 위험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가진 투자자는 더 많은 규모의 자금을 빌릴 수 있다.

레버리지 사용은 기초 자산의 가치 변화에 따라 수익과 손실을 모두 확대시킨다. 대출 자금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추가적인 위험을 재무 레버리지(Financial leverage)라고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본 재테크 공부] 금융 시장 조직과 구조 #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