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창업 알고리즘_027
‘대표님, 홍보는 주로 어느때 많이 하세요?’
‘평소에는 바빠서 할 겨를이 없구요.... 매출이 빠지거나 그러면 몰아서 하는 경우가 많죠...’
그렇다. 우리 대표님들은 바쁜 일? 때문에 홍보를 챙길 시간이 솔직히 없다. 앞서 올린 글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마케팅 역시도 중요한 비즈니스의 요소임에도 우리는 자꾸 이 일이 뒤로 밀리게 된다.
그럼 어떻게 해야 우리는 제대로 마케팅도 하면서 일할 수 있을까?
아래 표는 시간관리 매트릭스이다.
우리가 실제 하는 일의 대부분은 어떤 일일까?
우리의 시간을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부분은 의외로
‘긴급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이다.
왜 그럴까? 이유는 단 하나, ‘쉬워서’이다.
업무적 중요성을 따지면 긴급하긴 하지만 하지 않아도 크게 우리 업무에 영향이 적은 일인 것이다.
이쪽 일에 신경을 쓰다 보면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업무’에 쏟을 시간이 없어지게 된다.
이 업무는 신경써야 할게 많고 어렵고 바로 결과가 나오지 않는 일이 대부분이다.
먼저 우리는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업무’를 먼저 챙겨보자!
자,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업무’가 무엇인지 정리되었을 것이다(아마 많은 업체에서 마케팅도 여기에 들어 갈 것 같다)
그렇다면 이렇게 정리한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업무’를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까?
바로 업무를 ‘루틴화’시키는 것이다.
‘루틴’은 ‘일상, 틀에 박힌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운동선수들이 시합 준비에 있어 일정한 ‘루틴’을 갖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우리도 마찬가지이다.
어려운 일, 복잡한 일을 진행함에 있어
일을 단순화하고 반복적 일로 함으로써 우리가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오픈애즈에 나온 ‘일 잘하는 사람들의 5가지 기술(데퀘스트, 2020.04.16.)’을 보면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기술 1: 루틴을 늘리고 일을 패턴화하자
기술 2: 루틴의 양을 늘리면 업무의 질이 향상된다
기술 3: 틀을 정하면 업무의 질과 속도가 달라진다
기술 4: 선택지를 줄이면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기술 5: 대단한 것을 하려고 생각하지 말자
대단한 것을 하려고 하지 말고, 가장 단순한 것부터 하나씩 해나가자.
‘마케팅 고수’가 아닌데 처음부터 ‘마케팅 고수’를 흉내 낼 수는 없다.
‘루틴’은 가장 기초되는 것부터 하나씩 내 몸에 익숙하게 만드는 것이다.
우리의 ‘마케팅’도 마찬가지이다.
그럼, 간단하게? 마케팅을 일주일 루틴으로 진행할 수 있는 홍보방법을 제안해보자.
매일 아침: 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 내용 확인, 대응(수시 확인이 필요한 경우 제외)(소요시간 20분)
화목토요일 아침: 자체 운영채널(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 콘텐츠 등록(소요시간 30분)
매월1일: 온라인 업체정보 업데이트(소요시간 20분)
매주일요일 아침: 타업체 온라인채널 확인 통한 벤치마킹(소요시간 30분)
어떠한가? ‘에게~ 이게 뭐야. 이것갖고 제대로 마케팅이 되나?’ 아니면 ‘이것도 너무 많아요...’ 인가.
위에서 제시한 예는
총소요시간: 1주 260분(4시간 20분, 일평균 38분) 이다.
하루 1시간미만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 루틴으로 실천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이 계획을 ‘구글캘린더’같은 스케쥴 관리 앱(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내 업무 스케쥴에 관리를 하자.
이렇게 관리하게 되면 내가 얼마나 ‘마케팅’에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고 진행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 방법 역시도 여러분이 마케팅을 포함한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동기부여가 되고 진행과정을 확인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중요한 것을 하기에 시간이 없지는 않다.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을 순서대로 3가지 정리하자(마케팅도 반드시 넣자)
중요한 3가지 일을 루틴으로 계획을 세우자
스케쥴에 등록하고 진도관리를 하자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로써 마케팅 업무를 진행한다면 우리는 3개월내에 반드시 눈에 보이는 효과를 얻을 것이다.
3개월은 앞서 제시한 루틴 계획을 기준으로
52시간(1개월 평균 17시간)이다.
자, 한달 17시간, 3개월 52시간의 투자, 지금 바로 시작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