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와 Jun 03. 2023

간첩이에요?

오늘은 2023년 5월 31일 수요일, 직장 동료가 새로운 체험을 한 역사적인 날. 그는 30대 중반이지만, 지금까지 한번도 KTX를 타 본 적이 없다고 했다. 믿을 수 있는가? 순간 난

“간첩이에요?”라고 했다.

KTX가 개통된 지 벌써 19년이 되었는데, 그동안 한번도 이용해 보지 않았다니… 소나기에 비 사이사이로 피하고 싶어도 못 피할 것 같은 일인데, 여행을 안 다니는 것도 아니고… 일단 믿기로 했다.

게다가 동료의 두 눈엔 흥분이 가득하다. 그것은 오래 전, 아직 우리가 순수함을 간직한 어린 시절에, 새로운 장난감을 받거나 놀이공원에 갈 때의 느낌이다. KTX를 타는 건 대다수에겐 일상의 여행, 또는 출장 수단일 뿐일지라도, 그에겐 참신하고 처음 겪어보는 경험이다.


플랫폼에 서있는 그는 KTX가 플랫폼에 들어오는 것을 두 눈으로 오랫동안 바라보았다. 그 순간, 그의 눈앞에 스쳐 지나간 것은 단순히 금속과 유리로 만들어진 기차가 아니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순간이었을 것이다. 너무 거창한 표현인가? 절대 그렇지 않다. 이후 고속철도가 선사하는 속도감은, 도시와 시골, 산과 강, 사람과 기계가 이어지는 현대적인 흐름이었다. 아마 AI 발전 속도보다도 빨랐을 것이다. 왜냐하면 조금 전 기술한 것은 그의 이야기를 들으며 KTX를 몇 십 번은 타본 내가 느낀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순간 오늘 그의 경험이 평소에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값진 시간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는 삶에서 자주 지나치는 일상적인 것들을 충분히 재조명할 수 있다. 즉 조금만 의식하면 그 안에서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단지 KTX를 처음 타는 경험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서 우리가 새로운 시각을 갖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그냥 지나치는 순간이 아닌 의식적인 시간을 가질 수 있다면, 삶이 얼마나 풍성해질까? 오늘, 이렇게 아름다운 5월의 마지막 날에, 그런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이 글을 읽는 독자에게 칩 히스, 댄 히스의 ‘순간의 힘’을 추천한다. 꼭 읽어보시길.


그리고, 아래 스크롤 후 읽어보시길.

남조선 플랫폼에서 (미드져니)

.

.

.

.

.

.

.

.

.

.

.

.

.

.

.

.

.

.

.

.

<chatGPT가 써준 글>

오늘은 2023년 5월 31일, 화창한 봄날이지만 동시에 어떤 동료의 새로운 체험이 시작되는 날이다. 그는 이제 30대 중반이지만, 그동안 한번도 KTX를 타 본 적이 없다. 이런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나는 놀라움과 웃음이 동시에 찾아왔다. 고속철도가 대한민국에서 개통된 지 벌써 19년이 되었는데, 그동안 KTX를 한번도 이용해 보지 않았다니, 그의 철도 여행의 결여는 참으로 깜짝 놀랍다.


그의 새로운 체험이 시작되는 이 아침, 동료의 두 눈엔 흥분이 가득하다. 그것은 오래 전, 아직 우리가 어린 시절을 보내던 때, 새로운 장난감을 받거나 잔디밭에 첫 발을 디딜 때의 느낌이다. KTX를 타는 것은 대다수에게는 일상적인 여행 수단일 뿐일지라도, 그에게는 참신하고 새로운 경험이다.


플랫폼에 서있는 그는 KTX가 플랫폼에 들어오는 것을 두 눈으로 직접 보았다. 그 순간, 그의 눈앞에 스쳐 지나간 것은 단순히 금속과 유리로 만들어진 차량이 아니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순간이었다. 고속철도가 선사하는 속도감은, 도시와 시골, 산과 바다, 인간과 기계가 이어지는 현대적인 흐름이다.


KTX에 올라탄 그는 그 동안 놓쳐왔던 것들에 대해 생각했다. 아마도 그의 일상에서 KTX는 너무나도 멀리 떨어져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제 그는 그것을 깨닫고, 또 새로운 체험에 대한 용기를 가지게 되었다. 그는 고속철도의 창밖을 보며, 그동안 못 보았던 세상을 보았다. 그것은 그에게 새로운 시각을 주었고, 그는 이것이 자신에게 주어진 특별한 순간임을 깨달았다.


나는 그의 이야기를 듣고 그의 경험을 누구나가 가질 수 있는 값진 시간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는 삶에서 자주 지나치는 일상적인 것들을 재조명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단지 KTX를 처음 타는 경험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서 새로운 시각을 가지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그와 같은 순간을 가질 수 있다면, 얼마나 풍성한 삶이 될까? 오늘, 이렇게 아름다운 5월의 마지막 날에, 그런 생각을 해본다.



<chatGPT가 써준 글에서 수정한 부분 표시, 삭제한 것은 표시 없음>


Prompt>

오늘은 2023년 5월 31일이야. 30대 중반의 한국 남성인 동료가 태어나 처음으로 KTX를 타본다고 해서 깜짝 놀랐어. 내가 겪은 이런 상황에 대해 재미있는 수필을 2000자 내외로 써줘.


고민 1>

맨 위의 글은 내가 쓴 글인가? AI가 쓴 글인가? 저작권이 내게 있는가 없는가?


고민 2>

AI를 활용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고민 3>

'작가와'는 작가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ChatGPT를 업무에 활용할 수 있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