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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작가와 Aug 30. 2018

리더 및 고객과 회의할 때 메모가 중요함

미생 쉬어가기 그리고 소소한 팁

1. 리더에게 안도감을 줄 수 있습니다. 
-회의가 조금 길어지게 되면, 리더는 메모를 하지 않는 팀원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게 됩니다. 

‘분명히 얘기를 다 했는데, 나중에 까먹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죠.

그냥 막연한 불안감이 아니라, 경험에서 오는 불안감입니다. 


2. 참석자 스스로 세부 내용 기억이 안날 때가 있습니다.

-기억력이 매우 좋지 않은 이상, 누구나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리더가 예시로 든 사례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 보고서 작성, 분석이나 해결방안 논의 등을 할 때 리더가 말하는 사례 중 80% 이상은 그냥 써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더의 사례를 과감하게 생략하기 보다는 왜 그 사례를 들었는지 고민하는 것도 좋습니다. 


방법으로 좋은 것은 펜과 종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텍스트 뿐만 아니라 도형이나 상호간의 관계 등을 표현하기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PC의 메모장을 활용해도 좋고, 스마트폰으로 메모해도 안 하는 것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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