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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작가와 Sep 02. 2018

비즈니스 관찰력을 키우는 방법

미생 쉬어가기 그리고 소소한 팁

관찰(觀察), 사물이나 현상을 주의하여 살펴 본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똑같이 살펴보아도 관찰을 잘 하는 사람이 있고 잘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특히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그 너머에 숨겨진 의미까지 본다는 광의의 의미로 그리고 비즈니스 관점으로 해석을 할 때는 관찰하는 능력이 확연하게 차이가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의식적 연습을 통해 스킬이 향상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곤충을 돋보기로 관찰하면서 더듬이가 어떻게 생겼는지 잘 파악하는 재능과는 확실히 다릅니다.


관찰력을 높이는 책도 있고 많은 노하우들이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으로 무엇을 보든지간에 무조건 ‘디만얼’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1) 디자인을 왜 저렇게 했을까?

 2) 만드는데 어떤 작업들이 필요할까?

 3) 얼마나 할까? (How much is it?)


1) 네모가 아닌 동그라미 등을 사용한 것에는 분명히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을 고민합니다. 

2) 특정 제품, 상품, 사물, 현상 등을 바라볼 때, 최초의 물질에서부터 가공되어 그 자리에 오기까지 어떤 프로세스, 시간 및 시기, 장소 등을 상상하는 것입니다. 

3) 비즈니스 감을 키우기 위해 의식적 연습을 하면 정말 좋습니다. 금액이 예상했던 것보다 비쌀 수도 있고 쌀 수도 있는데, 금액 확인 후 원가 구성 요소까지 고민하면 더 좋습니다. 

꼭 디만얼이어야 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자기만의 3가지 관점을 가지고 관찰하면 무엇이든 도움이 됩니다. 

꼭 3개여야 합니까? 네, 그렇습니다. 1개나 2개는 좀 아쉬움이 있고, 더 많아봐야 의식적 연습도 어려워서 3개로 한정 짓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글을 마무리 하기 전에 무엇이든 관찰한다는 것을 연습한다는 측면에서 잠시 퀴즈를 내보겠습니다. 

사무실에서 쓰는 A4 용지를 관찰해보세요

디자인을 왜 직사각형으로 했을까요?

A4 용지 한 장 만드는데 나무를 자르는 것부터 시작해서 어떤 작업들이 있을까요 ?

A4 용지 한 장은 얼마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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