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를 끊어보기 시작한 2일. 사실, 어제부터 밀가루를 끊기로 했다.
왜? 그랬을까 엄청 후회하고 있다.
밀을 빻아서 만든 가루, 밀가루 (Wheat Flour)
유발 하라리는 사피엔스 (Sapiens by Yuval Noah Harari) 에서 질문한다. 수만 년 전 야생 풀이 었던 밀이, 중요하지도 않던 풀이 이젠 언제 어디에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이 되었을까? 밀은 인간들에게 유리하게 조작하여 그렇게 번식해 왔던 것이다. 먹고 사는 것을 쉽고, 예상, 예측 가능하기 시작하게 한, 밀. 야채와 과일을 적게 먹기 시작하고, 한 곳에서 정착하며 살기 시작했다.
The word 'domesticate' comes from teh Latin domus, which means 'house'. Who's the one living in a house? Not the wheat. It's the Sapience. (p81, Sapiens)
그렇게 밀이 인간을 지배하기 시작함은 아주 오래전부터 시작되었고, 밀은 우리를 길들이기 시작했다.
길들여진다는 말은 라틴어원은 로 집이라는 의미라고 한다. 지금 집에 살고 있는 것은 밀이 아니고, 사람들이다. 매일 빵, 국수, 파스타, 피자, 밀로 만들어진 음식들을 먹으로 그렇게 정착해서 집에서 살고 있다.
어제부터 1일, 우리 집에서는 작은 정원에 새로운 야채와 과일 식구들이 합류를 했고, 나는 밀가루를 멀리하기로 했다. 뭐 그리 힘들까? 했는데, 생각보다 아주 어려웠다. 고작 1일이었는데, 밀가루는 생각보다 우리 일상에 깊게 자리 잡고 함께 하고 있었다.
도넛
아침에 축구 연습 이후, 아이들이 원하는 도넛을 사러 갔었다. 흠, 내가 좋아하는 도넛도 못 먹는군...
사워도우
내가 좋아하는 아보카도 토스트의 시작은 신선한 사워도우, 흠 아보카도와 토마토만 먹어야 하는 거야?
피자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갓 구운 피자, 그리고 우리 맘대로 얹어 먹는 토핑, 난 토핑만 먹어야 되는 거야?
스모어
먹고 나서 알게 됐다. 그램 크래커도 밀가루도 만들어진 것이라는 걸.
하루 종일 잘 참았는데... 스모어 에서 무너졌다.
밀가루 끊기 1일은 성공에 가까웠던 실패로 시작해본다.
그래도 오늘은 2일... 밀가루 멀리 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