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첫 시간 (1)
2학기 첫 수학시간은 교과서를 보며 설문조사로 시작한다.
1) 가장 공부하고 싶은 단원과 그 이유는?
2) 가장 공부하기 힘든 단원과 그 이유는?
3) 내가 좋아하는 수학 공부법과 그 이유는?
4) 수학 시간에 더 해보고 싶은 활동과 그 이유는?
각 문항마다 자기 생각을 포스트잇에 적도록 하였다. 포스트잇에 적은 후 8절 도화지를 두 번 접어 네 칸으로 나눈다.(田) 각 칸에는 각 문항에 해당하는 포스트잇을 붙인다. (예: 첫 번째칸에는 1번 문항, 두 번째 칸에는 2번 문항.)
포스트잇을 붙일 때, 1번 문항에 대한 자기 생각을 말하고 붙이고 다음 사람이 이어서 같은 문항에 대한 자기 생각을 말하고 붙인다. 한 사람이 네 문항을 한꺼번에 말하고 붙이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각 문항에 대한 포스트잇 붙이기가 끝나면 모둠끼리 모여서 어떤 의견들이 나왔는지 다시 살펴본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그 과목에 대한 자기 잡얘기도 하게 된다.)
모둠끼리 의견 나누기가 끝나면 각 모둠의 의견을 발표하여 칠판에 수집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2학기 수학과목에 대해 전반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었다.
이제 나의 과제는,
즐거운 것은 더 재미있게, 어려운 것은 극복할 수 있게 수업을 계획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