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준희 May 18. 2020

매일매일 빠짐없이 컴퓨터로 작업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컴퓨터가 시작할 때마다 프로그램 열게 하기 

지난 6개월여 동안 습관에 대한 책을 꽤 읽었는데 저자들이 공통적으로 입을 모으는 사실이 있다. 우리 인간은 모두 누구나 나약하고 나태한 면이 있어서 도움 없이는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환경을 바꾸어서 습관을 촉발시키는(trigger) 신호들을 심어놓아서 습관을 만드는 것을 조금이라도 쉽게 도와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음료수 대신 물을 마시고 싶다면 가장 손이 닿기 쉬운 곳에 물을 놓아두면 물을 마시기 쉬워진다. 책들을 읽고 나서 주방에 건강한 식재료들을 밖에 꺼내어 두어서 잘 보이게 하고,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은 구석 깊이 숨겨두고, 눈에 잘 보이는 곳들에 책을 두는 등 스스로에게 신호를 보내고 있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현대인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환경은 스크린 속이다. 컴퓨터 환경도 우리의 물리적 환경과 마찬가지로 바꿀 수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하나의 습관은, 컴퓨터에 열려있는 tab 들을 한 번이라도 더 보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카톡창들이 많이 열려 있으면 카톡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쏟게 되고, 유튜브에서 자기 계발 동영상을 한번 보고 열어두면 여러 개를 쭉 보게 된다. 다른 할 일이 있어서 컴퓨터를 켠 것인데도 열려있는걸 먼저 보게 된다. 그래서 컴퓨터 활용을 통제하기로 했다. 그래서 내가 생각해 낸 방법은 컴퓨터 시작과 함께 내가 작업하고 싶은 프로그램들을 자동으로 열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식공부를 하고 싶다면, 주식 관련된 뉴스 웹사이트를 자동으로 열게 하고, 인터넷 강의를 듣고 싶다면 인터넷 강의 웹사이트가 자동으로 뜨게 함으로써 스스로에게 신호를 보내 보기로 했다. 나는 시험 삼아 뉴스 웹사이트인 Wall Street Journal을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해 보기로 했다.



1. 자동 시작 프로그램 등록하기 


PC 에는 "시작프로그램"이라는 폴더가 있다. 이 시작 프로그램 안에 바로가기를 넣어 두면, 바로가기들이 컴퓨터 시작과 함께 자동으로 열린다. 


먼저 로컬 디스크에서 "시작프로그램" 폴더를 검색해서 찾았다. 내 컴퓨터는 영어로 되어 있어서 "startup"이라는 폴더를 검색했지만 한글로는 "시작프로그램"을 찾으면 된다. (유저 >... > 시작 메뉴 > 프로그램 > 시작프로그램 이런 식의 구조) 찾는데 시간이 꽤 걸린다. 

로컬 디스크
로컬 디스크에서 startup 또는 시작프로그램 검색


폴더에 "바로가기"를 드롭하면 완성


찾을 때 시간이 꽤 걸리는 데다가 나중에 추가할 것들이 있을걸 대비해서 "시작프로그램" 폴더도 바로가기를 만들어 놓았다. 



2. 크롬에서 바로가기 만들기


나는 시험 삼아 뉴스 웹사이트인 Wall Street Journal을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해 보기로 해서 먼저 웹사이트 바로가기를 만들었다. 방법은 크롬에서 오른쪽 상단에 점 3개를 클릭해서 More tools - create shortcut을 클릭하면, 바탕화면에 바로가기가 생성된다. 그러면 그 바로가기를 이전에 찾은 "시작프로그램"에 드롭하기만 하면 끝! 





컴퓨터를 시작할 때마다 뉴스 화면이 뜨게 될 테니 앞으로 뉴스를 더 자주 읽게 될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새벽 5시에 기상해 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