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준희 Aug 24. 2020

단조로운 관계에 쉽게 실증 난다면 ADHD 일 수도

여성이 남성에 비해 진단율이 현저히 낮은 이유 

ADHD의 대표적인 증상은 내면의 에너지가 넘치고 쉽게 지루함을 느끼는 것이다. 그러나 ADHD 진단을 받은 환자들 중에 남성대 여성의 비율은 3:1으로, 전체 ADHD 진단을 받은 인구 중 75% 가 남성이다. 진단율만 보면 남성에게 더 잘 나타나는 질병 같지만, (나는 ADHD를 내 장점으로 생각하기에 질병이라고 부르기에 거부감이 느껴지지만) 사실 ADHD는 남성과 여성에게 같은 비율로 나타나는 질병 (특징) 일 수도 있다. 단, 여성에게 나타나는 ADHD 증상들은 남성의 증상과 다를 수 있다. 



보편적인 (남성적인) ADHD 증상


주의력 결핍 장애는 예전에 ADD (Attention Deficit Disorder)라고 불렸지만 이제는 더 포괄적인 ADHD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이름을 바꿨다. 본래의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이 추가되었다. 보통 ADHD는 어릴 때 많이 진단되는데, 반에서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수업을 방해하는 과잉행동을 하거나 집중하지 못하고 떠드는 아이들에게 보통 선생님에 의해서 진단이 권고된다. 



여성의 ADHD 증상


남성 ADHD 환자나 여성 ADHD 환자나 내면의 에너지가 넘치고 쉽게 지루함을 느끼는 건 매한가지다. 문제는 사회가 남자아이보다 여자 아이에게 나타나는 과잉 행동에 부정적인 시선을 가져서인지, 여성에게는 '과잉 행동' 증상이 많이 나타나지 않는다. 여자 아이들은 행동적인 에너지가 아니라 심리적, 정신적 '과잉' 에너지가 많이 나타난다. 학교에서도 집중을 잘하지 못하고 자주 몽상에 젖긴 하지만 남자아이들처럼 크게 떠들거나 뛰어다니거나, 올라가지 말아야 할 곳에 올라간다거나 하는 과잉 행동을 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진단 권고를 받는 일들이 드물다.


나는 신체적으로도 과잉 행동을 보이는 여자 아이였는데, 남자아이들과 함께 문제 행동을 하더라도 남자아이들보다 더 많이 혼났다. 여자아이들 중에서는 나 같이 과잉 행동을 하거나 수업에 방해되는 행동을 하는 아이들이 거의 없어서였던 것 같다. 



Drama Queen


Drama Queen 은 사소한 일을 가지고 과장되게 해석하는 (보편적으로) 여자를 일컫는다. 예를 들어 친구관계를 과대 분석해서 친구들 간에 파벌 싸움을 일으킨다거나, 이성교제를 시끌벅적하고 과장되게 하는 사람들을 부르는 말로 자주 쓰인다. ADHD를 가진 여성들 중 일부가 일상에서 느끼는 지루함을 '관계'를 복잡하게 만듦으로써 푸는 경우들이 있다고 한다.  


이 외에도 여성 ADHD 환자들은 겉으로 얼핏 보기에는 아무 이상행동을 하지 않는 가운데 머릿속에 다양한 생각들과 감정들이 널을 뛴다.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생각 때문에 남들만큼 하나에 집중하는 커리어를 쌓는 것이 힘들어서 자신감이 낮은 경우가 많고, 걱정이 많고, 완벽주의 경향이 있기도 하고, 참견을 자주 하기도 한다.  ADHD 특유의 모험가적 기질 또한 가지고 있지만, 모험을 몸으로 하기보다는 '관계'를 통해서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나 또한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이성교제를 할 때 관계를 필요 이상으로 복잡하게 꼬지는 않았지만, 상대에게 쉽게 질려서 긴 연애를 하기 힘들었다. 관계가 단조로워지는걸 느끼는 순간 지루함에 숨이 막혔다. 어느 순간부터 내가 문제라는 걸 알았지만 어떤 식으로 고쳐야 할지, 정확히 무엇이 문제인지 알 수 없었다. 내가 ADHD에 대해 조금 더 빨리 알았더라면 여러모로 덜 힘들었을 것 같다.  


많은 여성들이 성인이 되어서야 ADHD 진단을 받는다. 뒤늦게 ADHD 판정을 받는 여성들 중에는 자신이 느끼는 불만, 좌절감, 우울감, 자신감 결여, 불안감 등의 원인을 찾기 위해 여러 정신과 진단을 받다가 뒤늦게 그 심리적 증상들이 ADHD 때문이었음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매거진의 이전글 ADHD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자가진단 테스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