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마튤립 Aug 21. 2024

하루도 빠짐없이 무언가를 꾸준히 한 적이 있었는가

100일간의 육아 감사일기 #31

'하루도 빠짐없이 무언가를 꾸준히 한 적이 있었는가?' 하는 생각을 하면, 수능공부를 하던 시절 외에 기억나는 게 전혀 없다. 기억나는 게 없다는 건, 그런 적이 전무하다는 것이다.


그런 내가 호기롭게 100일간의 육아 감사일기를 쓰겠다고 다짐하면서, 오늘로 서른한 번째 글을 쓰게 되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한 달의 시간 동안, 나는 매일 노트북 앞에 앉았다. 그리고 그날의 감사했던 순간을 떠올리며 글을 적어 내려갔다.


매일 감사일기를 쓰겠다고 다짐한 순간부터 매 순간을 살아가며 '오늘은 어떤 감사한 일이 있을까? 어떤 글을 써볼까?'하고 생각하게 되니, 부정적인 감정이 들어올 틈이 없어졌다. 육아를 하며 조금 힘든 날에도, 그 안에서 좋았던 순간을 찾아보려 노력하니 어떻게든 그 순간이 용케 발견되었다.


육아를 하다 보니 지금껏 살아왔던 삶과는 다르게 온갖 감정을 느끼게 되었는데, 그 감정을 날려 보내기가 무척 아쉽다고 생각되었던 때가 있었다. 감정도 사진과 영상에 담긴다면 편히 내 감정을 촬영하고 저장해 둘 수 있을 텐데, 하고 쓸데없는 생각을 잠시 해보다가, 이 감정들을 글로 남기자는 결심을 했다.


힘든 순간이 자주 찾아왔던 왕초보엄마 시절에는, 가끔 육아 일기장에 마음을 다잡는 참회의 글을 남겨보기도 했고, 또 아기가 특히 더 사랑스럽게 느껴졌던 날에는 사랑이 가득한 글을 남기기도 했다. 그렇지만 나의 육아 희로애락이 담겨있는 일기장은 그저 생각이 떠오르는 대로 쓰여서, 두서도 없고 주제도 딱히 없었다. 그야말로 의식의 흐름기법으로 쓴 일기이기에, 조금 정제된 글을 꾸준하게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든 것이다.


그리하여 이렇게 쓰고 있는 100일간의 육아 감사일기.

가끔은 고단하기도 했고, 저녁시간에 일을 해야 할 때도 있어서 시간이 촉박할 때도 있었지만 한 달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썼음에 스스로 박수를 보내고 싶다. 짝짝짝!


이 글이 발행되면 이제 69일이 남았다.

처음 시작할 때보다는 글쓰기 근육이 조금은 생긴 듯 하니 앞으로 힘을 내서 더 정진해 보아야겠다.




오늘은 육아 감사일기 서른한 번째 날이다.


남과의 약속은 잘 지키는데, 나와의 약속은 지키기가 어찌나 어려운지.

이제 실현하기 어려울 것 같은 다짐은 새해 목표에 적지도 않게 되었다. 원대한 목표를 적어 내려 가며 올해는 꼭 해야지! 하고 결심하던 지난날들과 작별인사를 하고, 조금은 더 현실적인 내가 된 것이다.


매년 이루지도 못하면서 적어온 목표 중 하나가, '매일 글 쓰기'였다. 짧은 글이라도 좋으니 매일 나의 족적을 남기자는 취지의 목표였는데, 늘 한 달을 채 넘긴 적이 없었다. 그랬던 내가, 매일 이렇게 한 달째 글을 쓰고 있다니! 스스로가 무척이나 대견하다.


이게 바로 엄마의 힘인 것인가!

아기가 없었더라면 이런 글을 남겨보겠다는 다짐도 하지 않았을 테니, 깊은 꿈나라로 간 아기에게도 고맙다는 인사를 이렇게나마 전해본다.



+ 감사일기를 쓴 지 서른한 번째가 된 오늘, 브런치에서 메일이 하나 날아왔다.


안녕하세요, 작가님!

브런치스토리의 스토리 크리에이터가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다른 작가분들께 달려있던 배지가 내게도 달리다니, 신기하고 또 기뻤다.


앞으로 남은 69일 동안에도 감사할 일들이 가득하길, 그리고 일상에서 감사한 감정을 자주 느끼는 내가 되길 바라보며! 오늘의 글을 이만 마쳐본다.








이전 21화 아기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