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뚜루 Aug 03. 2021

세상에서 제일 플렉스한 엄마표 도시락

스태미나 주의

복직하고 두 번째 혼밥이다. 점심시간 목동 스타벅스는 직장인과 모자모녀, 혼공족으로 바글바글하다. 자리를 선점하고 앉아 우아하게 아아 한 잔 걸치며 샌드위치를 와그작 씹어 무는데, 역대급 밥이 생각 나 피식 웃음이 터졌다. (혼자 낄낄대는 중ㅋㅋ)


때는 바야흐로 4년 전. 어린이집에서 가정통신문을 보내왔다.


"00월 00일 자연사박물관으로 소풍을 갑니다.

엄마표 도시락을 준비해주세요. 

평소 잘 먹는 음식이 좋습니다^^"


악!! 도시락 너 뭔데? 어떻게 싸는 건데? 엄마표 도시락은 또 뭔데?! 왜 아빠표, 부모표는 없는 건데?!! 멘붕에 빠진 나는 폭풍 검색에 들어갔다. 오색주먹밥 만들기, 소시지로 문어 만들기, 꼬마깁밥 만들기, 미니 샌드위치 만들기 등등 여러 레시피가 난무했으나 내 머릿속은 점점 하얘질 뿐이었다.


어머! 나.. 김밥 싸는 거 모르네?!


꼭두새벽부터 쌀 줄도 모르는 김밥과 옆구리 터지는 혈투를 벌이기 두려워, 평소 내가 아이(당시 4살)에게 종종 만들어주던 음식을 싸 보내리라 결심했다. 그리고 대망의 결전의 날! 새벽 5시에 일어나 뚝딱뚝딱 뇨리를 하고 아침 7시 집을 나섰다. (당시 법조 출입기자라 출근이 빨랐음)


장어와 LA갈비. 4살 유아의 소풍 도시락ㅋㅋㅋ

별 생각 없이 페이스북 피드에 소풍 도시락 사진을 올렸는데 난리가 났다. 나중에 어린이집에서 전해 들은 바로는, 선생님들과 소풍 온 학부모들이 그 도시락 때문에 한바탕 뒤집어졌다고 했다. 아니 왜? 평소 잘  먹는 거 싸서 보내라며?!!


(페북 댓글)

남편 보양식인 줄?

4살이 이런 걸 먹어?ㅋㅋㅋ

스태미너 어쩔ㅋㅋㅋㅋ

ㅡ인간적으로 뼈는 발라줘라


장어야 이마트에서 손질 장어 사다가 시판양념장 쓰윽 발라 구우면 그만이고, LA갈비도 양념 다 재워진 거 굽기만 하면 끝인데 이렇게 만들기 쉬운 도시락이 어딨다고!!! (비싸서 애미는 한 점 맛만 본다는 게 단점이지만.) 근데 댓글 반응을 보니 뭔가 심상치 않은 기운이 느껴졌다. 그리하여  내 호기심은 아이에게로 향하는데...


아니, 너 4살짜리가 왜 이거 잘 먹는 건데?!ㅋㅋㅋ


그로부터 1년 후, 난 제법 주부 티가 나서 김밥 따위는 거뜬하게 말 줄 알게 되었다. 땡쓰갓!

김밥은 이제 껌이다. 내 도시락의 장점: 싱겁다 / 내 도시락의 단점: 싱겁다.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난 후 친구 엄마로부터 초대를 받은 적이 있다. (코로나가 좀 잠잠해졌을 때였음) 친구 집에 아이만 보내기로 하고, 카페에서 작가교육원 줌수업을 듣고 있는데 전화가 왔다. 저녁 메뉴 미리 준비하려는데 아이랑 통화할 수 있냐고. 집 번호를 알려주고 내 할 일 열심히 하고 집에 돌아왔는데 아이로부터 충격적인 일화를 들었다.


"엄마랑 통화했어?"

"응."

"저녁으로 뭐 먹고 싶다고 했어?"

"응, 뭐 먹고 싶다고 했냐면...^^"


다음은, 아이와 엄마 간 통화를 재구성한 내용.

"○○아, 저녁 때 뭐 먹고 싶어?^^"
"(천진난만) 장어요!!!"
"(당황) 혹시.. 그거 말고 또 없니;;?
"(해맑게) 갈비요!!!"
" ...."


으악!!! ㅋㅋㅋ 난 당장 친구 엄마에게 연락을 해 석고대죄를 했다. 얘는 암거나 다 잘 먹는다고, 장어니 갈비니 그냥 귓등으로 흘려 들으시라고. 다행히 인자한 미소로 그럴 수도 있죠, 하고 받아주셨다. 아이에겐 다신 그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단단히 백신을 놨다.


"장어랑 LA갈비 비싸... 다음번엔 안 비싼 걸로 말씀드려줘.."


그랬더니 딸의 일갈. "뭐가 비싸고 안 비싼지 나는 모르지. 엄마가 얘기해줬어야 알지!" 듣고 보니 맞는 말 대잔치다. 그래, 네 애미가 누구냐!!! 애미를 쳐랏 아니아니 네 애비도 같이 쳐라ㅅ....


여튼 엄마표라는 단어에 질색인 나는 그때 만들었던 도시락을 이렇게 명명하기로 했다.

.

.

.

장어표 도시락, 이라고ㅋㅋㅋ




** 충격 결말: 퇴근길 지하철, 방금 딸에게서 전화가 왔다. "엄마, 오면서 갈비만두 사다줘. 백개 천개 오백개 알았지? 그럼 끊을게." ......... (말잇못) ... 야!!! 갈비 갈비 그놈의 갈비ㅋㅋㅋㅋㅋㅋㅋ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가 되고, 처음 거부 당했던 경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