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뚜루 Jul 27. 2021

이기적인 엄마로 살았더니 기적이 일어났다

글은 옮는다

이기적인 엄마로 살기 STEP 1.

아이가 같이 있건 말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먼저 하기!


이게 진짜 실천하기 어려운 게 아이와 함께 있으면 책이라도 한 자락 읽어줘야 할 거 같고, 아이 붙들고 파닉스라도 알려줘야 할 거 같고, 그치만 정작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따로 있고오..!! 이런 인지부조화 상황이라면 난 과감하게 권하고 싶다.


다 필요 없어! 니가 짱이야. 니가 하고 싶은 거 다 해!!

(단, 범죄는 제외)


난 글쓰는 걸 좋아한다. 정확히 말하면 드라마 대본(습작) 쓰는 행위가 좋다. 등장인물을 만들고 서사를 짜고 클라이막스에서 팡 터뜨리는 일련의 과정이 즐겁다. 육아휴직 2년 동안 한국방송작가협회 교육원에 등록해서 1년 8개월 간 드라마 작법을 배우고 썼다. 이 업계 기준으로 따지면 이무기 축에도 못 끼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70분짜리 단막극 5개, 숏폼 1개를 완성했으니 마냥 초짜는 아닌 셈이다.


드라마를 쓰면서 아이와의 대화 행태도 꽤나 달라졌다. 아이를 재우기 전, 우리는 보통 "오늘 가장 즐거웠던 일 하나랑 가장 속상했던 일 하나씩 말해볼까" 라는 주제로 하루를 닫았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는 내가 아이를 이용하고 있었다. (딸아, 미안하다!!ㅋㅋ)


"엄마, 오늘은 어떤 드라마 썼어?"


"(마침 너 잘 걸렸다) 강우랑 다해가 서로 좋아하는데 헤어졌어. 어떻게 해야 둘이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에이, 그냥 찾아가면 되지."


"(큰 깨달음) !!!!!! 천잰데?"


어른의 시선으로 본 으른 연애는 로맨스 삼세번의 원칙에 따라 비비꼬고 또 꼬곤 하기 때문에, 그런 심플한 돌직구 방법을 까마득하게 잊고 있었다. 아이 덕에 깨달았다. 그래! 와이낫?


초딩 6학년 때 일기장에 적어 놓은 시. 오랜만에 들춰보며 생각했다. 이 시 완전 미쳤는데?! 왜케 잘 썼어ㅋㅋㅋ재능아 돌아와주라♡

하루는 2년 만에 찾아간 친정집에서 일기장을 회수(?)해왔다. 내가 초등학교 6학년 때 쓴 일기였다. 한 장씩 차곡차곡 넘겨 보는데 처음 보는 시가 적혀 있었다. 아니 그런데..!!


해님은 풀꽃의 가슴에 빛나는 화살을 쏘고 있는데..


이름 모를 풀벌레 한마리 긴 안테나를 세우고 지구 저쪽의 소식을 수신하고 있다.


표현력 무엇..? 나 왜 이렇게 신박했냐고ㅋㅋㅋ

여튼 이 동시를 딸에게 자랑하는데(나는 늘 기승전 내 얘기만 하는 새럼) 딸이 인상 깊었는지 어느 날 나를 탁 앉혀 놓고 시 한 수를 읊는 거다. 제목은 시내물(8살이다. 맞춤법은 웃고 넘어가자^^)



나는 묘한 카타르시스를 느꼈다. 아니 이 4.4조 운율을 방불케 하는 리듬 뭔데?ㅋㅋㅋ 찰박찰박 표현에선 무릎을 쳤다! 세상에 이런 단어도 구사하다니 너 내 딸 맞...(자랑은 이쯤 접어두고)


난 그저 네 엄마가 초딩 때 이렇게나 시를 잘 썼다고 플렉스하고 싶었을 뿐인데, 결과적으론 딸을 시인의 세계로 안내한 셈이 되었다.


글은 옮는구나!


그 이후 난 일기장을 더는 꺼내지 않았지만, 아이는 시 짓기 놀이를 이어갔다. 내가 시킨 것도 아니고 여름방학 숙제도 아닌데 계속 썼다. 아니 지금도 쓰고 있다.


이기적인 엄마로 살았더니 기적이 찾아왔다. 그러니까 5인분의 삶을 사는 나 같은 사람이든, 1인분의 삶을 사는 사람들이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낸 다음 이기적으로 몰입해보면 어떨까. 기적은 나 자신을 우선순위로 뒀을 때 찾아오는, 예상치 못한 선물과도 같은 거니까. 다들 선물 듬뿍 받고 행복해졌음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부터 생각하면 벌어지는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