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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셀코북 Oct 06. 2024

브런치스토리 조회수를 높이는 방법


글을 썼으면 남이 읽어줘야 제맛입니다.


조회수를 높이는 데 필요한 개념과 사실(fact)을 알아봅니다.


이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면 브런치스토리뿐 아니라 워드프레스, 블로그, 온라인 광고 등 여러 분야에 접근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읽고 또 읽고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브런치스토리 조회수란?


조회수란 누군가 내 글을 클릭했던 숫자입니다.


내 글을 클릭했던 숫자라는 말은, 내 글을 조회는 했으나 읽지는 않았을 수도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또한 조회수와 고유 방문자(unique visitor)는 다른 개념입니다. 조회수가 100일 때, 내 글을 100명의 다른 사람이 클릭했을 수도, 한 명이 100번 클릭했을 수도 있습니다.


높은 조회수는 많은 작가들이 갖고 싶어 하는 "것"들 중 하나이지만, 브런치스토리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에 따라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브런치스토리 플랫폼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4가지 목표에 대해서는 추후 글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브런치스토리 조회수를 높이는 방법


조회수를 높이려면 사람들이 내 글을 클릭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내 글을 클릭하게 만들려면 필요한 요소는 두 가지입니다. 노출 + 클릭을 부르는 요소




노출


사람들이 내 글을 클릭하려면, 내 글을 사람들 앞에 보여야 합니다. 이것을 "노출(impression)"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이 내 글을 클릭하게 만들려면 (나를 알아서 찾아오는 구독자나 팬을 제외한) "나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어떤 경로를 통해 내 글이 보일 수 있는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모르는 사람이 내 글을 찾아오는 4가지 경로(검색, SNS, 브런치스토리, 기타)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서 다루었습니다: 브런치스토리 "통계"를 활용하는 방법




클릭하고 싶은 요소


사람들 앞에 내 글이 노출되어도 "노출된 요소"가 매력적이지 않으면 클릭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내 글을 클릭하기 전, 내 글의 3가지 요소가 사람들에게 노출됩니다: 제목, 부제목, 사진, 첫 문장




요소 1: 제목


다음(daum)에 노출된 글 제목들


내 글이 제목으로만 노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소 2: 사진


다음(daum)에 노출된 글 제목과 사진

내 글이 제목 + 사진으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요소 3&4: 부제목&첫 문장



브런치스토리 앱에 노출된 제목, 부제목, 첫 문장

내 글이 제목 + 사진 + 부제목 + 첫 문장으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제목 아래 부제목 | 첫 문장이 노출되는 것을 있습니다.




실천: 노출과 클릭이 잘되는 글의 감을 잡자


조회수를 높이려면 노출이 잘되고 사람들의 클릭을 유발하는 요소들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독자를 속이는 것이 아니라 내 글의 핵심 요소를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방식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다음 메인 화면과 브런치스토리 메인화면에 노출되는 글의 제목과 부제목의 리스트를 만들글이 노출되었을지 나름의 이유를 적어보세요.


잘되는 글을 쓰려면 감을 잡아야 합니다. 감이라는 다른 잘되는 글을 살피고 적용해서 글을 써보면서 생깁니다.


일단, 조회수에 연연하지 말고 내 스타일을 찾아서 글을 꾸준히 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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