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세준 May 20. 2020

회사가 어려워졌다.

We will rise, again.

회사가 어려워졌다.

코로나 여파로 매출이 많이 빠졌기 때문이다.

그냥 놔두면 파산 위험이 있는 상황이었다.

구조조정은 필수였다.
기존 운영인력을 3~4명 잘라야 숨통이 트이는 상황.

우리는 선택의 기로에 섰다.

직원 3명을 자르는 쉬운 길이 먼저 보였다.
마침 매출도 빠졌겠다.
명분도 충분하고 평소 문제 있는 직원을 내보낼 기회이기도 했다.
 
그리고 어려운 길 또한 눈 앞에 놓였다.
지금 있는 모든 인력을 안고 가되, 모두가 빠짐없이 주 5일에서 주 4일 근무로 전환하기.
거기에다가 영업매출을 X억 정도 올려서 전년도 매출 수준으로 복귀시키고 각자의 운영 캐파가 차는 순서대로 5일 근무로 복귀시키기.

이 모든 것을 늦어도 1년 안에 마무리해야 한다.

정부의 코로나 지원금과 주 4일 전환 시 지원금은 영원히 주어지지 않는다.

빠른 시일 내에 매출을 올리지 못하면 그만큼의 빚이 통장에 쌓인다.

하지만 우리에게 갈 길은 참으로 아득해 보였다.

느슨한 조직문화에 제대로 된 평가와 보상의 부재.
매출이 늘면서 일이 늘어 힘들어하는 직원들을 위해 사람을 뽑다가 결국 떠안게 된 과도한 인건비 지출이라는 리스크.
낮은 생산성에 프리라이더의 존재까지.

우리가 안은 문제는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밑 빠진 독처럼 버는 돈 대비 나가는 돈이 더 많은 상황.

우리는 이 상황을 극복해야 했다.

흐르는 물처럼 경영하다가 결국 아래로 처박힐 일만 남은 위기의 순간에,

나는 내가 마음의 숲에서 보낸 지난 7년을 돌아보았다.

그리고 책임을 지기로 했다.
이 문제를 맨 앞에서 부딪혀 보기로 했다.
그냥 포기하고 내 살길을 찾기엔 내가 여기에서 보낸 시간과 노력이 참으로 아쉬웠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건 나답지 않았다.
인생에서 지울 수 없는 커다란 실수를 했지만 포기하거나 피한 적은 없었으니까.

어제.
먼저 위기극복 방안 초안을 잡고 대표님, 그리고 나머지 팀장들과 논의했다.

대표님은 고민 끝에 결단하셨다.

모두에게 고통의 분담을 요구한 대신,
본인 스스로도 더 큰 위험과 희생을 감수하기로(a.k.a. 본인 돈).

오늘.
나는 본부장직을 신설해 셀프 임명하고 모두의 앞에서 발표했다.

1%의 룰.

앞으로 모든 영업과 재계약에 성공해 계약서 도장을 찍는 즉시 인센티브를 꽂아주기로 했다.

매출의 1%.

1억을 수주하면 다음 달 월급에 100만 원 추가.

그리고 영업매출 마일스톤 n억에 도달하면 영업팀원 전원에게 1%씩 개별 지급(들으면 오오! 할 정도)

오히려 급여 삭감 전보다 더 받을 수도 있는 파격적인 안으로 마련했다.

대신 그 안을 낸 나는 1% 인센티브에서 제외했다.
그리고 회사의 총매출을 내 연봉과 연동시켰다.
매출이 줄면 연봉이 줄고 매출이 늘면 연봉도 늘어나게끔 말이다.

지금까진 최악이 동결이었지만 앞으로는 최악이 삭감이 된 것이다.

모두에게 전년도보다 덜 벌면 그만큼 깎겠다고 공언했다.

그리고 EAP(기업상담)와 CAMI(반려견 심리검사) 사업 두 개를 모두 맡은 만큼 주 5일 일하겠다고 말했다.

물론 자발적으로.

내가 희생하지 않으면, 손해보지 않으면 아무도 나를 따르지 않을 것이라는 계산에서였다

다른 팀장도 나와 동일하게 인센티브를 포기하고 대신 매출을 올려 스스로 연봉 인상을 시키기로 했다.

모 팀장의 경우 이직 유혹을 물리칠만한 대우를 '먼저'해주기로 하고 붙잡았다.

전년도 회사 매출의 1/3을 책임진 당연한 대가였다.

하지만 나는 인센티브 비율을 더 가져가고 싶은 직원의 요구를 반영해서 내 몫을 없앴다.

항상 내 몫을 계산하는 것은 누구보다도 빠르게 잘할 자신이 있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지금은 당장 내 몫을 가져가는 건 오히려 손해라는 생각에서였다.

나는 대신 예전부터 내가 대표님에게 요구한 바를 관철시켰다.

철저한 성과 평가, 그리고 즉각적인 보상.

이 두 가지를 조직 내에 들여놓고 싶었다.

그리고 이번 위기가 곧 기회가 되었다.

이러한 내용의 발표가 끝나자,
분위기가 반전되었다.

다시 눈빛들이 살아나고 각자가 성과를 낼 때의 몫을 즐거운 눈빛으로 계산하고 있었다.

진작 이랬어야 했다.

대표님에게는 일단 믿어달라고 했다.

평소 3명만 힘을 합치면 세상에 못 이룰 일이 없다고 하신 대표님 말씀을 입증할 기회가 우리 모두에게 주어졌다.

과연 1년 뒤 나는 오늘 어떤 글을 쓸까?

망했다고 쓸까?

아니.

오늘 오후에 회사 한편에 모여 앞으로 청소비용을 아끼기 위해 각자 역할을 분담하는  회의를 즐겁게 하는 모습을 보면서,

단체 카톡방에 대표님 생일 축하 메시지를 남기다가 마음의 숲 파이팅 릴레이를 갑자기 시작한 직원들을 보면서...

마지막으로 청소 역할 분담에서 나를 자발적으로 빼준 직원들의 배려를 보면서 ㅋㅋㅋ

확신했다.

우리는 이 위기를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그리고 이름 그대로, 직장인들의 마음을 위한 숲이 될 것이다.

-----
잠깐의 영업.

마음의 숲은 2012년 만들어진 기업 심리상담 및 교육 전문기업입니다.
국내 최초로 노사 학회 협력 모델로 기아자동차 마음산책을 만들었고 감정노동 효과성을 검증한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대기업과 공공기관이 주 고객이지만 각종 시민단체와 중소기업들도 저희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 엄혹한 시기에 조직 구성원들의 스트레스를 진단하고 심리상담 전문가와 심리교육 프로그램을 연결시켜 스트레스 대처 역량을 키우고 건강한 조직으로 만들고 싶은 모든 분들께 저희 마음의 숲을 추천합니다.

대표님 제외 조직 최고령자가 저(40) 일 정도로 젊고 열정적인 직원들이 모여 고객사들에게 헌신적으로 최고의 EAP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더불어 세계 최초의 상용화된 반려견 심리검사 서비스 CAMI를 개발해서 제공 중입니다.

*홈페이지(개편 중).
마음의 숲 : www.mindforest.co.kr
CAMI : www.cami.kr

작가의 이전글 내 마음 = 개 마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