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세준 May 21. 2016

진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빛의길The Lightning Path

진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The Truth will set you free......



    정말 아름다운 구절이에요. 특히 치료에 있어, 이것은 참이에요. 치료에서 진실은 여러분을 자유롭게 해주며, 최소한 여러분이 올바른 방향을 향할 수 있게 해줘요. 진실이란 것은 정말로 건강 및 치유와 관련된 문제에요. 만약 여러분의 심리적 혹은 정서적 어려움들이 여러분이 이 폭력과 학대가 난무하는 행성에서 보낸 시간으로 인해 입은 피해의 결과라고 가정한다면, 여러분은 우선 정확히 무엇이 부서졌는지를 직면하지 않고선, 결코 손상된 것을 치유하고, 상황을 바로잡고, 부서진 심리적/정서적 구조물을 고치는 일을 시작조차 하지 못해요.  그것은 마치 부러진 다리, 혹은 피부에 난 상처와도 같아요. 만약 여러분이 부러진 다리나 상처가 없는 것처럼 군다면, 그걸 쳐다보지 않는다면, 살펴보지 않는다면, 그리고 가능한 적절하게 다루지 않는다면, 치유되지 않을 거예요, 사실은, 그 반대가 될 거예요. 만약 여러분이 부러진 다리나 상처에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그것은 썩기 시작하고, 감염되어, 결국엔 여러분을 죽음에 이르게 할 거예요. 


    자, 이렇게 말하면 여러분은 아마도, 물론 맞는 말이지, 난 진실을 원하고 치료를 통해 그걸 표현할 거야, 하지만 그게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지라고 생각할 거예요. 사실, 진실을 표현하는 일은 중요한 문제이며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어요. 예를 들어, 우리들 대다수는 진실을 표현하였다는 이유로 처벌을 받아요. 어린 시절 우리는 환경 안에 있는 무언가, 혹은 우리가 부모에게서 본 것, 혹은 분명하고,  끔찍한 위선을 지적하곤 하지만, 결국 모든 것이 괜찮다는 환상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두들겨맞을 뿐이에요. 이와 유사하게 우리는 우리가 진실을 전달한 사람들에 의해 다른 여러 가지 방식으로 상처를 입어왔어요. 우리는 가족들에게, 혹은 친구들에게, 혹은 어떤 전문가들에게 이런 저런 것들을 이야기하지만, 그들은 우리를 비웃거나, 더 나쁘게는, 진실을 우리에게 불리한 방식으로 사용해요. 우리는 마음을 열고 "진실"을 이야기하지만 결국엔 상처, 억압, 그리고 조종을 당하는 경험을 하게 되요. 심지어 치료에서도 마찬가지에요. 치료자들은 종종 우리가 말하는 것들을 오용하며, 그 이유는 그들이 무능력하거나, 잠재적으로 학대적인 성향을 갖고 있거나, 혹은 자신의 병에 사로잡혀 있어 여러분이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이같은 상황에서, 우리가 뜨거운 물에 담긴 굴이 껍질을 단단히 오므리는 것보다도 더 단단하게 입을 다무는 것은 놀랄만한 일이 아니에요. 이같은 침묵은 건강하지도, 기능적이지도 않으며, 특히 치료에 도움이 되질 않아요. 만약 여러분이 거기에 솔직한 태도로 앉아 있지 않는다면, 무언가를 감추고자 한다면, 거짓말을 하거나, 혹은 현실에 대해 사실과는 다른 그림을 제시한다면, 여러분은 치료에 돈과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편이 나을 거예요. 왜냐하면 여러분이 어떤 방식으로도, 어떻게 해도, 아무런 진척을 이루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일단, 치유의 과정에서 첫번째 단계는 여러분이 신뢰하는 치료자를 찾는 일이에요. 이것은 매우 중요해요. 여러분이 신뢰하지 않는 치료자 혹은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자신을 어떤 식으로든 상처입힐 것 같은 치료자에게 여러분의 마음을 열고 진실을 이야기할 순 없어요. 이것이 첫 번째 기준이에요. 만약 여러분이 치료자를 신뢰하지 않는다면, 그 관계를 떠나서 다른 사람을 찾아보세요. 


    그렇다면 여러분이 신뢰할 만한 사람은 어떻게 찾을까요? 뭐, 원한다면 여러분 자신의 직감을 신뢰할 수도 있어요. 만약 치료자랑 이야기하는 동안 좀 아프고 꺼림칙한 기분이 든다면, 그건 여러분이 빠져 나와야 한다는 좋은 신호에요. 만약 여러분이 자신의 직감을 신뢰할 수 없다면, 여러분은 치료자의 지식을 살펴볼 수도 있어요. 제가 여기에서 말하는 치료자에 대한 중대한 테스트는 치료자가 여러분의 삶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을 이해하는 것으로 보이는지의 여부를 뜻해요. 만약 치료자가 말하는 것이 여러분에게 이해가 된다면, 그들이 여러분에게 통찰을 주고 여러분이 겪은 어려움들을 해명하는데 도움을 준다면, 그는 아마도 여러분이 신뢰할 만한 사람일 거예요. 반면에 그들이 입을 열 때마다, 도무지 이해가 안 되고, 여러분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혹은 이것저것 기분이 나쁘게 만든다면, 그것은 치료자가 신뢰할만하지도 않고 이해능력도 없다는 좋은 신호에요. 늘 그렇듯이, 구매자에겐 위험부담이 존재하는 법이에요. 


    여러분이 신뢰할만한 치료자를 찾았다고 치면, 그 다음 단계는 뭘까요? 뭐, 그 다음 단계는 여러분이 진실을 보류하게 만드는 모든 두려움 혹은 장애물들을 극복하는 것이에요. 이 장애물들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수치심을 느끼는 것에 대한 두려움, 조종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상황에 대한 통제력을 잃어버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 폭력적인 결과(언어 폭력, 정서적 폭력)에 대한 두려움 등이 존재해요. 이러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우선은 그것들이 존재함을 인정해야 하며 그 다음엔 "그것들을 통과해 나아가야 해요". 만약 여러분이 치료자를 신뢰한다면, 스나는 치료자를 신뢰하며 치료자가 나를 해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함을 스스로에게 상기시키세요. 만약 이게 도움이 된다면(도움이 될 거예요), 치료자에게 자신의 두려움들에 대해 이야기하세요. 유능한 치료자는 그러한 두려움들을 직접적으로 다루며 자신이 여러분의 편에 서서 여러분의 정서적, 심리적, 그리고 인생의 문제를 마음 속에 두고 일하고 있음을 다시금 확인해 줄 거예요.  


     이게 전부에요. 참으로 간단하답니다. 치유를 향해 효과적인 치료의 길을 걷는다는 것은 우선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이 처한 현실에 대해 진실을 말하는 것을 의미해요. 만약, 이유가 무엇이 되었든, 여러분이 진실을 보류한다면(유능한 치료자는 그걸 파악할 거예요), 여러분은 효과적인 진척을 이뤄낼 수 없어요. 그러니 여러분이 신뢰하는 누군가를 찾아, 힘차게 장애물과 두려움들을 뚫고 나가고, 진실을 말하는 법을 배우세요. 만약 여러분이 치료에 진지하게 임한다면, 만약 여러분이 치유에 진지하게 임한다면, 오직 앞으로 나아가는 길이 있을 뿐이랍니다. 


    Mike and Jina(빛의 길을 만든 마박사와 부인이 함께 쓴 글이랍니다)


원문링크를 인터넷에서 찾지 못했습니다. www.thelightningpath.com에 가시면 마박사의 여러 글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정치심리학) 그 많던 소똥은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