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세준 Jul 17. 2016

우울? 불안? 나가서 포켓몬고를 하세요!

오늘의 심리학 #11

우울? 불안? 나가서 포켓몬고를 하세요!

(원제 : 포켓몬고는 사람들의 마음건강, 우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저자: John M. Grohol, Psy.D. 

역자 : 오세 


속초까지 가게 할 정도로 이 게임의 동기부여 효과는 큽니다


  포켓몬고Pokémon Go는 1995년에 만들어진 포켓몬을 기반으로 새로 출시된 모바일 게임앱입니다. 이 게임은 사람들의 스마트폰 카메라와 GPS를 활용해 포켓몬 캐릭터들을 실제 세계 속에서도 플레이어의 근처에 위치시킵니다. 플레이어는 점수를 얻으려면 이 캐릭터들을 “잡아야” 합니다. 플레이어는 화면을 바라보면서 실제 자신의 주변 환경에 있는 캐릭터들을 볼 수 있고 게임을 통해 잡을 수도 있습니다.  


  비록 출시된지 얼마 안됐지만, 이미 많은 플레이어들이 트위터나 다른 소셜 미디어를 통해 포켓몬고가 얼마나 마음건강, 기분, 사회 불안, 그리고 우울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운동이 우울(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마음건강 문제들)의 치료에 커다란 도움이 된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우울할 때 운동을 하도록 동기부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그게 바로 포켓몬고같은 게임에 몰입하는게 도움이 되는 이유입니다.  


  포켓몬고는 사람들이 바깥에 나가 산책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말을 걸고 자신 주변의 세상을 탐색하게 붇돋는다는 점에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 활용을 통해 그렇게 하긴 하지만, 어찌 되었든 걷는 건 걷는 겁니다. 그렇게 하는 동기가 게임을 하기 위한 것이라도 말이죠. 우울이나 기타 기분 장애로 고통을 겪는 사람들에겐, 운동에 대한 생각을 고려하는 것 조차도 거의 불가능합니다. 사회 불안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는 바깥에 나가서 자신에게 말을 걸지도 모를 타인과 맞닥뜨린다는 생각 만으로도 위협적입니다. 


  포켓몬고를 즐기는 것이 마음건강에 끼친 영향에 대해 쓴 여러 트윗들 중 몇가지를 살펴보고 가죠.  


Lara @38Violetqueen

포켓몬고는  겨우 일주일만에 저를 훨씬 낫게 바꿔주었어요. 양극성 장애, 우울, 불안으로 씨름하는 제가 집 밖으로 나가게 도와주었죠. 

Jesseanne Pope @gleefullyhello

포켓몬고는 이미 나의 주치의가 처방해줬던 혹은 치료자가 추천해줬던 그 무엇보다도 제 우울증의 보다 나은 치료제가 되었네요. 

Amy @amyxplier

포켓몬고는 마침내 수년 동안의 우울 끝에 실제로 제가 집밖으로 나가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주었어요. 전 이 게임을 정말 사랑해요.  

HiRez David @uglycatlady

진짜임 - 불안/우울을 지닌 사람으로서, 내가 이번 주말 대부분을 바깥에서 친구들과 보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음.

Angel @angel_kink

포켓몬고가 내 우울증에 도움이 된다는 게 신기하지 않나요? 이것은 저를 집 바깥으로 나가게 해주고 사람들과 사귀게 하며 운동도 시켜줘요. 

Reva Mora @itsRevaMora

포켓몬고는 제 사회 불안을 치유해 줄 거예요. 모든 사람들이 친절해요. 사람들은 원래 생각했던 것처럼 무섭지 않네요. 

The Lovely Spazzet @Spazzeon

포켓몬고는 제가 공원을 거닐게 해주었어요. 제 사회 불안을 가져갔어요!

Shep @StickySheepu

바보같은 소린걸 알지만, 포켓몬고는 제가 바깥에 더 자주 나가게 함으로써 사회 불안에 많은 도움을 주었어요. 

Allan @AllanTries

4마일이나 걷고 4명과 대화를 나누었네요. 포켓몬고라는 하나의 앱으로 비만과 사회 불안을 해결할 수 있을 지도

  물론, 모든 사람들이 포켓몬고로 긍정적 경험만 한 것은 아닙니다.  

ramona flowers @OJMPlemons

포켓몬고를 플레이하려고 했는데, 무언가를 찾기엔 길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살고 있다… 오늘밤 겁나 우울하다.

Ginny McQueen @GinnyMcQueen

오늘밤 포켓몬으로 우울을 달래려 했건만. 내 계정이 어디로 날라간거지? 우우

Keith Trottier @KeithRTrottier

포켓몬 소문을 들으면 들을수록 우울해진다. 진짜 트레이너 배틀도 아니고, 진짜 체육관도 아닌데, 액세서리 값만 35불 이라니.


  게임이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

  저는 포켓몬고가 건전한 운동을 독려하는 게임을 만들고 즐기는 것이 의도치 않게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수백명의 앱 개발자들이 사람들이 자신의 기분을 추적하거도록 독려하거나 그들에게 용기를 불어넣는 문구들을 전해줌으로써 기분을 변화시키는 앱을 개발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하지만 이 앱들은 사람들의 조목을 거의 받지 못했고, 몇 주가 지나면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쓰는 앱이 되었죠.  


  간단한 운동이 기분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음은 지난 오랜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포켓몬고 개발자들이 의도적으로 마음건강을 위한 게임앱을 개발한 것은 아니겠지만 어쨌든 그들은 해냈습니다. 그리고 그 효과는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 원문 : Pokemon Go Reportedly Helping People’s Mental Health, Depression

* Glossary

1) 사회적 불안 : 사회 불안 장애는 불안 장애 중 하나로, 사회 불안이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인 상황을 두려워하고 이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낯선 사람들이 자신을 유심히 보는 것 같이 느끼거나 심지어 다른 사람들과 마주칠 것 같은 사회적 상황까지도 비현실적으로 강렬히 두려워한다 (출처 : 심리학용어사전) 

*심리콘텐츠 미디어 주주상담실 페이스북: @zoozoosangdam

작가의 이전글 유독성 사회화Toxic Socializatio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