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다리딩 Sep 26. 2021

절절한 '너'의 이야기를 듣고 싶은 밤

나의 이야기를 매일 기록해 보렵니다.

차마 풀벌레의 노래라고 할 수 없는 이유는, 끊어질 듯 이어지다 때론 드높게 솟구치다 끊어지는 그 소리가 너무나 구슬퍼서다.


'절절하다', '애절하다', '곡진하다'...

 내가 아는 단어들을  출동해도 그 울음을 표현할 방법이 없었다. 남은 설거지거리를 툭 떨어뜨리고 한참을 가만히 서서 그 울음소리에 집중했다. 세상에, 그런 목소리는 이름조차 가지지 못할, 대략 어떤류의 곤충으로만 불리는 미물의 목소리라고 하기에 너무너무 아름답고 깊이 슬펐다.

 짙은 어둠 속 풀밭 속 어딘가 있을 '너'를 찾아내 묻고 싶었다. 왜 그렇게 슬프게 노래하냐고, 슬픈데 왜 자꾸 아름답단 생각이 들게 하냐고.


그 풀벌레는 어쩌다 한 번씩 며칠에 한 번씩 노래를 불렀다. 새벽녘 그 소리를 듣고 있자면, 그 미물이 지닌 인생의 내력이 있을 것 같은, 절절한 이야기를 듣고 싶은 느낌이 들었다.


 살면서 나의 사소한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이 있을까, 책이 될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드는 날이 자주 있었다. 세상에 글 잘 쓰고, 탄탄한 스토리를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나는 어쩌자고 '작가'가 그토록 되고 싶었던 걸까. 출간 계약을 했으면서도 나는 곧잘 위축되었다. 타 출판사에서 나의 이야기는  대중이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소재라고 거절의 메일을 받았었다. 잘 팔리지 않는 글이 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은 내 오랜 꿈을 짓밟고  좋은 글을 쓸 수 있을까 의심하게 만들었다.


이 풀벌레는 내 마음을 읽었다는 듯 노래를 들려주었다. 그러면 나는 가을밤 그 소리를 듣다 자주 울었다. 조금 울고 나면 마음 깊이 희망이 솟았다. 괜찮아, 어제보다 조금 더 좋은 글을 써나가면 돼, 라는 희망. 글을 쓸 수 있어 행복하다는 낙관이 머물다 가면 풀벌레의 울음소리에서 슬픔이 걷히고, 아름다움만 남았다. 궁극의 아름다움.


언젠가, 나도 '너'의 울음처럼 그런 글을 쓰고 싶다는 희망과 함께.

매거진의 이전글 여름 하늘을 보러 오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