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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립세의 사계] - 중세시대 마녀사냥과 부농의 권력

by 음유시인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이다. 사계절을 지나면서 자연의 변화만큼 시간의 변화 그리고 많은 사람들의 외적변화와 마음의 변화도 가져온다. 도시도 그렇지만 시골마을은 더더욱 계절의 변화를 빨리 느끼는게 아닐까싶다.



['진주목걸이를 한 소녀'와 '야그나']

'진주 목걸이를 한 소녀'는 네덜란드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걸작으로써, 가장 대중적이고 유명한 작품이다. 진주 목걸이를 한 소녀는 유일하게 인물의 얼굴만을 클로즈업 한 그림인데, 윤곽선 없이 부드러운 색조 변화로 리모델링한 이 작품은 마치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그린 '모나리자'가 생각나기도 한다.

립세의 사계에서는 '야그나'를 통해서 처음부터 미인의 모습을 표현하려고 한 것 같다.


['19세기 동유럽과 러시아']

세계사 공부를 하다가보면 19c와 20c 중반까지 동유럽은 가난한 역사를 되풀이하고 있었다. 이는 1차 세계대전 1914~1918 이 후 거대해진 러시아의 영향으로 동유럽 국가들은 서유럽 국가들과 달리 가난한 역사를 이어오는데, 20세기중반 2차대전 이 후가 되어서야 몇몇 동유럽 국가들은 체코의 프라하의 봄 등 민주주의 혁명을 일으키며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게되었다.

립세의 사계의 영화적인 배경은 19세기 후반의 동유럽의 한 시골마을인데, 1차세계대전 이전 그리고 러시아가 점차 힘을키우고 있던 시절의 가난했던 동유럽의 역사를 되짚어준다. 이 시기에 같은 농민들 중에서도 부농의 권력은 대단했고, 돈과 권력이 가난한 동유럽을 흔들었던 시기였다.


['중세시대의 마녀사냥'과 '19세기의 마녀사냥]

우리가 보통 알고있는 마녀사냥은 5~8세기 사이의 소빙기 시대의 마녀사냥인데, 이 시기에 기후적으로 추운겨울이 이어지던 소빙기 시기여서 전 세계적으로 경제적으로도 어렵던 시기였고, 각종 질병까지도 이어지던 시기였다. 이 시기에 마녀사냥이 성행했던 또 다른 이유는 종교개혁으로 교파화 사회가 도래하였기 때문이다.

이와는 다르게 영화의 배경이 되었던 19세기는 근대화 이후에 현대화로 넘어가던 시기였다. 이 시기에 잉글랜드,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등 유럽 국가들은 세계의 주도권을 잡고 각지를 식민지로 삼고 다스린 제국주의가 고조되는 시대였다. 그로인해서, 또 다른 유럽국가들 중 약소국이었던 동유럽에 또 다른 마녀사냥이 존재했다.


['원작소설 The Peasants'와 '사계']

립세의 사계 원작은 폴란드의 유명한 소설가 브와디스와프 레이몬트가 지은 저서 'The Peasants'로써, 폴란드어 원어는 'Chtopi'라고 하고 립세의 사계는 영어판 제목으로 출간되게 된다. 이 책은 브와디스와프가 1904년부터 1909년까지 4부작으로 쓴 소설로 5년동안 저술한 책이다. 영화 속 계절은 가을로 시작해서 마지막 장마가 내리던 어느 여름 날 마을사람들에게 질타받는 야그나의 슬픈표정을 보여주며 마무리된다.

농업에서 봄과 가을은 새로운 시작과 수확의 시기라서 이 무렵의 야그나는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있다. 겨울을 보내면서 야그나는 다른 이웃들의 질투를 사면서 서서히 어려움을 겪게되고 마지막 장면인 장마가 내리던 어느 날 야그나는 이웃들에 의해서 몸과마음이 무너지며 울음을 터뜨리게 된다.



영화가 감독님의 전 작품인 '러빙빈센트' 보다는 못하다는 평들도 있지만 유화로 19세의 폴란드의 어느 시골마을과 사계절을 겪는동안 '야그나'라는 아름다운 여인을 표현했고, 또 다른 유럽 시골마을 여행을 다녀온 기분을 느낀 것 만으로도 영화적으로 충분히 볼거리는 있지않았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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