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아 May 31. 2018

조금은 달라졌을까

요 근래 독립출판 행사에 참가하느라 정신없이 바빴다. 짧은 기간에 혼자서 많은 일들을 처리해야 했으며 기본적으로 회사 업무까지 있었다. 그래서 덩달아 스트레스까지 더해져서 몸마저 병이 났다. 특히나 행사 전날에는 몸이 아파서 회사에 못 갈 정도였다. 그래도 쉽게 오지 않은 기회였기에 어떻게든 컨디션을 회복하고 참가했다. 결과는 만족스러웠다. 사람들과 소통하며 내 작업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재미있었다. 그중에는 내 이야기에 귀기울여주며 칭찬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힘도 났다. 그래서 더 좋게 준비하지 못한 게 죄송스럽기도 했지만,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과 작업물로 사람들에게 보여줘야겠다고 다짐했다. 다짐을 하면서 괜스레 설레기도 했다.

이번 행사는 아는 분의 추천으로 참가하게 된 행사였다. 그때까지만 해도 아이디어도 별로 없었고, 돈도 별로 없어서 하지 않으려 했는데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그 이유는 개인적인 성장을 느꼈기 때문이다.

가장 큰 성장은 사람들의 반응에 실망하지 않았다.

나는 어떠한 일에 곧 잘 실망하곤 했다. 끈기가 부족한 것과는 다른 것이다. 내 예상만큼 도달하지 못했을 때 "그다음에는 어떻게 더 잘 해봐야지!"라는 마음이 안되고 "대체 뭐가 부족한 거지? 왜 내 생각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못했지?"라는 것에 더 집중하게 된다.

내가 15년 전에도 만화 행사에 참가했을 때, 사람들이 내 만화책에 관심이 없어서 실망했었다. 그 뒤로 한번 더 도전했지만 역시나 마찬가지... 때마침 나는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어서 만화 그리는 것을 그만두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하면서도 15년 전 그 시절이 많이 떠오르곤 했다. 그래서 혹여나 내가 또 실망하고 포기할까 염려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정말 달랐다. 아예 처음부터 많이 파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그 순간을 즐기고 오자라고 마음도 먹었고, 실제로도 적자가 컸지만 그다음을 구상하고 설레어하는 나를 볼 수 있었다.

이번 기회는 나에게 참 소중했던 경험이었다. 그동안 나름 준비했던 것을 가늠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고, 더 단단해진 마음가짐으로 시작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래서 여전히 브런치에도 꾸준히 글을 올릴 생각이다. 나이 앞자리가 3으로 바뀐 여자가 출퇴근을 하며 나답게 성장하는 글을 포기하지 않고 담아갈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봄이 되면 퍼지는 향긋한 냄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