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부 시민기자단 Mar 28. 2023

나는 어디로 가나

취업합격소식의 기쁨에 발걸음도 가볍게 공단에 왔는데 뜻밖의 소식이 기다리고 있었다.  

    

 “합격 취소.”


진즉에 알려줬으면 비도 안 맞고 고생 안 했을 텐데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마음만 더 불편해졌다.  이유인즉 중증장애인이 아니라 경증장애인이기 때문이었다.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나는 무척 불편해 보이지만 위험해 보여도 걸을 수 있다는 이유 하나로 경증으로 분류되었다.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지금도 잘 모르겠다. 우리나라는 예방에 너무도 인색하다. 일단 깨지고 다쳐야 손을 내민다. 피를 봐야 정신을 차리는 이 나쁜 생각들.  그러니까 뇌물을 주면서 중증으로 둔갑시키고 일 잘하고 있는 경증장애인 자르고 중증 앉히고 있지 않는가. 어디에나 사각지대는 존재한다. 그 사각지대를 줄이고 찾아내 제거하는 것이 공무원이나 정치인들이 할 일 아닐까.  물론 나의 몫도 있을 줄 안다. 주위를 돌아보면 나보다 더 소외된 이들이 있을 터. 




김은주 기자

긍정적이고 감사할 줄 아는 사람

사람과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

솔직한 사람



매거진의 이전글 과연 그게 전부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