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자기소개서

5. 당신을 선발할 조직 리더의 잣대는 명확하다.(4)

by 오얼 OR

As-Is → To-Be로 말하라.

‘저는 지금 ~합니다.’ 그래서? 서류전형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읽다보면 지금 있는 현상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는 ‘기가 막히다.’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 조목조목 문제점과 환경, 배경 등을 명확하게 서술한다. 그런데 그 다음이 문제인 사람들이 많다. 지금의 현상은 ~하다. 그래서 그 다음은? 당신의 생각은? 지금 문제에 대한 대안은?

실전 면접에서 뿐 아니라 자기소개서에 있어서도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지금은 이런 모습이지만 앞으로는 더 나은 모습이 될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보고 자신을 선발해 달라고 이야기해야 하는 글에서도 자신만의 청사진을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더군다나 직업기초능력이 도입된 자기소개서에 있어서는 의사소통이나 문제해결 등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 문항이 빈번하게 제시된다. 이러한 문항에 대해서는 현상에 대해서 논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에 대한 해결안을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기업에서 업무를 하다보면 수 년 간 문제가 되어왔고 자신이 업무를 맡고 있는 몇 년 동안에 해결되지 않는 장기적인 과제들도 많다. 그러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고 하면 꼭 정확한 정답을 제시하지는 못하더라도 현재의 문제를 풀어낼 수 있는 해답을 가지고 일을 진행해 나가야 한다.

이와 같은 현실적인 상황들 때문에 조직의 리더들은 당신이 제시한 내용이 옳고 그름을 떠나서 현상의 문제를 분석하고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싶어 한다. 누구도 대책 없는 구성원을 선발하고 싶어 하지는 않는다.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은 적지만 현상의 문제점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지금도 많다.

현실팀장_ling.jpg


keyword
이전 14화현실 자기소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