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당신을 선발할 조직 리더의 잣대는 명확하다.(3)
자신의 성과를 계량화하라.
숫자는 누구에게나 객관적이다. 기업에서 생활하다보면 ‘숫자로 말하라.’라는 말을 매일 듣는다. 숫자가 그 사람의 캐릭터이자 인격이고 평가이자 결과이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면접에 임할 때도 자신의 성과를 숫자로 쓰고 말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제목에는 계량화라는 표현을 썼는데 자신의 성과를 계량화함으로써 표현한 말에 설득력과 객관성을 강화하고 가시성을 높일 수 있다. 자기소개이기 때문에 정량적인 것보다 정성적인 요인들이 더 많이 기재될 지도 모른다. 하지만 계량화된 핵심 포인트나 표현 없이 계속 정성적인 말들을 나열한다면 자신의 주장에 힘을 싣기가 어렵다.
조직에서는 숫자가 매우 중요하다. 숫자 하나에 조직에 대한 그리고 그 구성원에 대한 일의 성과와 결과가 바뀌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을 평가하는 조직의 리더들은 숫자로 표현하는데 익숙하고 손에 잡히는 가시적이고 계량화된 숫자를 보기 원한다.
지금부터라도 숫자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숫자를 다룰 수 있는 연습을 해야 한다. 계량화하여 표현하고 자신이 주장에 힘을 실어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훈련을 해야 할 것이다. 특히 인문계열을 전공한 전공자라면 학교 다닐 때 심하게 싫어했던 수학이나 포기했던 통계학을 다시금 꺼내 활용할 수 있는 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