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두선 Jan 06. 2024

큰 명절

출애굽기 이야기ㆍ아홉

출애굽기 21장부터 24장에는 많은 율법과 규례들이 있어요.

이 법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가르치고 인도하시기 위한 것이었지요.



하나님은  개의 명절도 정하시고, 이 날을 기념하라 하셨어요.

그중 유월절에 이어지는 첫 번째 명절인 '무교절'은  다섯 번째 이야기에서 소개해 드렸었지요?

무교절의 영적인 의미는 광야를 지나는 중인 지금의 교회생활을 뜻한답니다.



두 번째 명절인 ‘칠칠절’ 혹은 ‘맥추절’ 처음 수확한 밀이나 보릿단을 제단에 바쳤어요.

겨울을 지나 피는 보리는 유대 땅에서 가장 빨리 결실하는 첫 번째 수확물이에요.

그래서 보리는 부활을 상징한답니다.


 날은 주님께서 부활하신 날로부터 오십 일째 되는 날이기도 해서 신약에서는 '오순절'이라고도 해요.



번째 명절인 '장막절’은 '초막절, 수장절’이라고도 한답니다. 광야에서 보낸 사십 년 막생활 기념하는 유대인의 절기이지요.

또 장막절은 일 년 중에서는 끝, 인생에서는 황혼, 시대적으로는 그리스도께서 두 번째 오시는 날 이루어져야 할 그림이랍니다.



모세는 시나이산 꼭대기에서 하나님 앞에 있었어요.

모세는 성막을 짓도록 지시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있었지요.

아론과 나단과 비후와 칠십 장로들은 이 광경을 산 위에서 멀찍이 떨어져 경배하며 보고 있었어요.

이스라엘 자손들은 산기슭 저 멀리에서 떨며 서있었어요.


하나님을 경배하는 위치가 이처럼 서로 다른 것은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가 얼마나 더 친밀한가를 보여주는 그림이기도 하지요.




산에서 내려온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언약 문서를 백성이 듣는 데서 낭독했어요.

백성들은 여호와의 말씀을 다 지키겠다고 자신 있게  화답했어요.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기들이 죄인인 것도 모르고 주제넘은 대답을 한 것이지요. 

하나님이 주신 명령을 다 지킬 수 있는 의로운 사람은 아무도 없으니까요.




여호와께서는 율법과 계명을 기록한 돌 판을 주시려고 다시 모세를 부르셨어요.

모세는 아론과 훌에게 남아 있는 백성들을 부탁하고 시중드는 여호수아와 함께 산으로 향했어요.


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 사십일 밤낮을 그 산에 머무르게 되었답니다.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신 주 예수님!

우리로 익은 곡식이 되게 , 하나님께로

이끄시는 주 예수님!

우리의 참 명절이신 주 예수님으로 인해, 우리가 노래하며 찬양니다.

아멘!



관련 구절) 출 21-24장, 신 16:1-:17,  행 2:1-:4, 눅9:14, 레 23:31-:44, 롬 8:23, 마 26:2, :28, 고전 5:7, 계 21:3

작가의 이전글 시나이 산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